요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관심이 많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중에 태양광발전사업이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과 태양열 이 둘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간단하게 둘의 차이점을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빛으로 에너지를 얻느냐, 열로 에너지를 얻느냐일 것입니다.
태양광은 햇빛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태양열은 햇빛이 쏘는 열의 힘을 모아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요즘 시대에,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전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두 가지 방식에 따라서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태양열에너지란
태양광, 태양열 비슷하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이 다르죠. 태양열 에너지는 열에너지를 모아서 한꺼번에 사용하는데, 물을 데우거나 더운물로 집을 따듯하게 난방하는데 주로 쓰이는 난방장치로 보시는 게 더 좋습니다.
태양열 기술을 이용할 때는 집열기와 축열조라는 게 필요합니다. 집열기는 여러분이 많이 알고 계시죠? 반사판같이 생겨서 태양열을 흡수하는 패널입니다.
그리고 축열조는 그 에너지를 저장하고 물을 데워서 사용하게 됩니다.
태양열은 옛날부터 사용이 되어왔습니다. 설치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설치 과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저가에 공급이 되어서 가정용 온수 및 난방을 위해서 보급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태양광에너지란
태양광에너지는 발전사업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관심이 많은 신재생에너지중에 하나인데요, 태양전지를 이용해서 모듈(패널)으로 닿는 햇빛을 전기로 바꾸어서 에너지로 사용되게 됩니다.
태양광 패널에는 실리콘 반도체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태양열처럼 따로 축열조 같은 것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설치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죠. 하지만 전기를 생성하는 효과가 좋아서 요즘에는 개인인 분들도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태양광발전사업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현재 제주도에서는 농사가 아니고 그 부지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군요.
태양광, 태양열의 장단점
위에서 태양열과 태양광에너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렸으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장단점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할까요?
우선 태양열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태양열도 물론 전기를 생성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가정용의 경우에는 온수 및 난방을 위해서 설치가 됩니다. 그래서 전기세에 관한 것은 무의미합니다.
일단 설치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제약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날씨 및 계절의 관련성뿐만이 아니라 에너지를 많이 만들어 놓아야 하기 때문에 발전장치의 소형화가 어려워서 부피를 많이 차지하기도 합니다.
반면 태양광의 장단점을 알아보자면 초기 설치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태양광 모듈에는 태양전지도 들어가는데 이걸 반도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설치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정부에서 보조금을 많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최대 90%까지도 지원을 해준다고는 하며 관리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태양열은 열이 필요하지만 태양광은 햇빛만 있으면 에너지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태양광에너지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두 가지의 차이점이라고 본다면 그냥 간단하게 가정집에서 온수 및 난방만을 위한다면 태양열이 괜찮을 수 있겠지만 발전사업을 알아보고 있거나 전기에너지 발전을 위한 용도라면 태양광에너지를 선택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