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 버터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 버터를 찾는 이유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공버터들보다 더 건강하고 다이어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기 버터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드는지, 효능은 정말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 (Ghee) 버터란?
기버터는 원래 인도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정제 버터의 일종으로 물소 젖으로 만든 것이 유명하며 버터에서 수분과 유청을 뺀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과용, 조리용 , 쌀에 넣는 양념들으로 사용되며 기 버터는 주로 동양 식료품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요즘에는 한국의에서도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해외배송이 많으며 아직 국내시장에서는 수요가 적은 탓인지 많은 판매자가 있지는 않아서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시중 버터를 이용해서 기 버터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 버터가 좋은 이유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버터는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네 버터는 동물성 지방이며 포화지방산입니다. 기 버터도 마찬가지로 포화지방산입니다.
포화지방산은 상온에서 고체 형태로 있는 기름을 말하는데요, 코코넛오일, 버터, 팜유, 고기나 생선 기름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상온에서 액체 형태로 남아있는 기름을 말하는데요, 오메가3, 마가린, 올리브유 등이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식물성지방은 불포화지방산,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포화지방산은 무조건 나쁘고 불포화지방산이 무조건 몸에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기 버터는 무염 발효버터를 더 가공해서 만드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수분과 분술물등이 제거된 상태인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기 버터가 좋은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 상온에서 장기적으로 보존이 가능하다
- 높은 발열점을 가지고 있다
보관력이 좋고 기존 버터보다 높은 발열점을 가지고 있어서 버터를 이용해서 스테이크를 굽는 분들에게는 스테이크 시어링 (스테이크를 맛있게 굽기 위해 강한 열로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익히는 방법) 하기 위해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건강에 좋은 영향력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일반 버터보다 빠르게 체내에서 분해되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오메가 3이 일반 버터보다 약 6배로 풍부해진다
- 눈, 피부, 면역기능을 유지하는 지용성 비타민A 가 풍부하다
- 유당을 제거했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섭취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렇듯이 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이 아닙니다. 과식이 다이어트의 적이죠.
기 버터 만드는 방법
시중에서 판매하는 버터를 이용해서 기 버터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무염버터, 여과지, 깊은 냄비
이러한 무염버터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이 제품 말고 무염버터면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 버터 포장지를 벗긴 뒤 냄비에 넣고 약불로 녹여준 뒤 모두 녹을때 까지 기다려준다
- 버터가 다 녹으면 하얀 거품이 끓기 시작하며 계속 끓여주면 거품이 점점 사라진다
- 수분이 점점 날아가면서 옅은 갈색이 되면 불을 꺼준다
- 기 버터가 만들어지면서 생긴 찌꺼기를 여과지를 통해서 걸러내어 따로 준비한 그릇에 담아준다
이렇게 하시면 끝입니다. 사실 그냥 버터를 끓이고 위에 불순물들만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버터는 스스로 굳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시간에는 기 버터란 무엇이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만드는 방법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 버터는 보관기간이 약 1~6개월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맛있는 요리를 하기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