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많은 분들이 태양광 패널을 가정집에 설치해서 전기료를 아끼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주택 같은 경우에는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곳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와 설치조건이 따로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연 가정집에 태양광을 설치하려면 어떠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 또한 효과는 정말 괜찮을지.
우선 아파트의 경우는 안되고 단독주택을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과연 어떠한 조건들이 갖추어지는 게 좋고, 먼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태양광 설비 용량에 대한 효율
가정집에 태양광에너지 발전기를 설치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설비용량에 대한 것인데요. 가정용 태양광은 3kw, 6kw, 9kw 정도가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용량은 3kw 용량이 사용됩니다. 각각의 전기발전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3kw - 330kw
- 6kw - 660kw
- 9kw - 990kw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설비용량대로 전기생산량이 다릅니다. 각각의 용량대로 저 정도의 전기를 생산하는데요. 여기서 참고해야 할 점은 저 용량을 넘었다고 해서 전기를 아예 사용 못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된느데요, 그건 아닙니다.
자체적으로 생산한 전기사용량을 넘긴 경우에는 나머지 전기사용량만 전기요금이 따로 부과가 됩니다. 그러니 태양광에너지를 다 썼다고 해서 집에 전기가 들어오지 않거나 그런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만약 400kw의 전기를 사용했다고 가정한다면 6만 원대의 전기사용료가 나오는데요. 태양광으로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 나머지 70kw 정도의 전기사용량만 요금이 나오기 때문에 약 몇천 원 정도 수준의 요금만 나오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전기요금의 절감을 위해서 우리는 태양광에너지를 알아보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전기에너지를 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기요금은 나오지 않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떠한 조건들이 갖추어져 있어야 최대한 효율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시죠.
태양광 설치 조건
일반 가정집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한다면 태양광에너지를 생성해서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죠? 요즘 단독 전원주택을 보면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설치하기 좋은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최근 1년간 월평균 전력 사용량이 300 kWh 이상인 경우
- 태양광 모듈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 주택 소유
- 전력 계약이 '주택용 저압'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만약 전기사용량이 월평균 300 kWh 가 넘게 되면 몇만 원의 전기세가 나오게 됩니다. 이 전력량보다 낮은 경우 태양광을 설치해도 설치비용 대비 효과가 좋다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전력소비량을 알아보시면 좋겠지만 월평균 전기세가 5만 원이 넘어간다면 태양광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통 남향에 설치를 하게 됩니다. 남향으로 설치할 수 있는 공간에 큰 나무나 태양을 가리는 건축물 같은 요소가 없어야 좋습니다.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가정집에 태양광을 설치하기 전에 간단하게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설치조건에 대한 것은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집이 현재 월평균 전력소비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용량에 맞춰서 태양광을 설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의는 요즘 태양광 설치 업체가 아주 많으니까 먼저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대한 문의를 하시면 자세히 이야기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정부지원도 많다고하니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