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곧 건강검진을 받는데요, 검진을 받을때마다 혈압이 조금 높게 나와서 걱정이 많은편입니다. 보통 검사를 받기전에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기 때문에 다시 혈압을 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 말고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이 고혈압의 기준과 혈압이 높으면 어떤것들이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도 간략히 다루어 볼 예정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험한혈압수치
높은 혈압수치

 

고혈압의 기준

 

혈압이라는 것은 혈액이 혈관을 돌아다니는 압력 을 뜻합니다. 심장이 두근두근 뛰잖아요? 이때 피가 생성되는데 혈압이 높으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오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혈압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고혈압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혈압수치정도
120이하 80이하 정상
120~139 80~89 고혈압위험수준
140~159 90~99 1기 고혈압
160이상 100이상 2기 고혈압

 

위 표를 보시면 어느정도가 위험수준인지 보이실 것 입니다. 저는 130대로 나오기 때문에 위험한 수준이라 관리를 해야하죠. 혈압을 재면 수축기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수치가 나오는데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 있다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격하게 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경우, 놀란경우 등 심적으로도 문제가 있을때 몸이 반응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태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 있는데요. 대부분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본태성 고혈압을 의심해볼만합니다. 주 원인은 비만,운동부족,너무 짜게 먹는 습관, 흡연이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질환으로 인해서 혈압이 높아진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가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중 가장 큰것은 흡연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흡연을 하고나서 혈압을 재보면 높게 나오게 됩니다. 

 

또한 비만이신분들은 조금만 움직이거나 평소에도 혈압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셔야 혈압을 낮출 수 있으니 요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도시락으로 팔기도 하니까 많이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생기는 문제

 

혈압이 짧은 기간내에 높아지게 되면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가지 연구내용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의 경우 수치가 20, 이완기 혈압의 경우 10 의 수치가 높아질때마다 심혈관질환과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2배나 된다는 보고내용이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뇌, 심장, 신장, 눈 등 거의 모든 장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뇌쪽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심각하죠. 그러니 지금이라도 혈압수치를 정상으로 만드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은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와 혈압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내용

남들보다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

 

남들보다 방귀를 자주 뀌는 이유?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과 습관

안녕하세요 여러분 방귀와 트림 같은 경우 화장실에 꼭 가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좋아하는 이성친구나 친하지 않은 사람과 있을 때 방귀를 뀌어서 소리가 나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그만큼

2zero.tistory.com

다이어트에 좋은 키토제닉 식단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원리와 식단에 대해서 알아보자

키토제닉이라는 다이어트를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 알려진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지만 유럽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현재 단기적으로 빨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