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다 보면 금리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 뱅크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금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금리

금리 방식은 정할 수 있을까?

 

현재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만기가 5년일 경우에는 '신규 COFIX 6개월'으로 적용되며 만기 5년 초과가 될 때 '혼합금리(5년 고정)'으로 적용이 됩니다.

 

 

신규 COFIX 6개월이란

COFIX라는건 은행들의 자금조달 관련 정보를 기초로 산출되는 지수이며 4가지로 항목 구분해서 매월 15일에 공시가 됩니다.

즉, 주택담보대출에서 '신규 COFIX 6개월'로 적용된다는 것은 매 6개월마다 해당 시점의 신규취급액이란 금리를 기준으로 변동되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이건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언제나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즉, 만기에 따라서 금리 방식 결정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은 불가능한 것이죠.

 

그렇다면 선택은 불가능한데 상환기간에 따라서 금리가 결정된다면 어떤 식으로 금리가 붙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상환기간에 따른 금리 방식표 (작성 일기 준)

 

종류 기준금리 가산금리
변동금리(상환기간 5년 선택시) 연 1.72% (신규COFIX6개월) 연 1.305% ~ 2.034%
혼합금리(상환기간 15,25,35년 선택시) 고정기간(5년): 연 3.433% 연 0.931% ~ 1.430%
고정기간 종료후: 연 1.72%(신규COFIX6개월) 연 1.130% ~ 1.933%

 

이걸 쉽게 이야기하면 만약 상환기간을 5년으로 선택하신 분들은 5년 동안 계속 변동되는 신규 COFIX 6개월마다의 금리로 적용이 된다는 거예요. 즉, 쭉 변동금리라는 것입니다.

 

만약 15년 이상으로 상환기간을 잡으신 분들은 처음 5년 동안은 고정금리로 연. 3.433%와 가산금리를 합친 이자를 내야 하는 것이고, 5년이란 기간이 끝나면 다시 변동금리로 변경되는 것이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 뱅크의 주택담보대출에서 금리 방식은 어떻게 적용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어렵게 생각하실 거 없습니다.

 

오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눌러서 저에게 힘이 되어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