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견, 중소기업에 다니는 분들이라면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이자를 저렴하게 낼 수 있는 게 바로 중기청 대출인데요, 과연 신용점수가 높아야만 받을 수 있는지, 낮은 신용점수는 안 되는 건지 알아보았습니다.
중기청 대출 신용점수의 관계
우선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이란 상품에 신용점수에 조건에 관한 내용은 자세히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가장정확하게는 중기청 대출을 취급하는 5곳의 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겠지만 일단 신용등급 문제로 내가 해당 조건이 되냐, 이걸 먼저 알고 있어야 시간낭비를 안하겠죠?
결론부터 이야기해보자면 그렇게 높지 않아도 중기청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낮다면 문제는 될 수는 있습니다. 현재는 신용점수라고 하지만 예전에는 등급으로 분류가 됐었죠? 등급제로 하면 7,8 등급정도면 문제가 될 수 있는거에요.
현재는 신용점수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KCB, NICE 각각 신용점수를 확인해본느게 좋습니다. 신용점수 한번에 조회하기를 참고해서 먼저 조회를 해보세요.
혹시나 현재 자신의 신용점수가 몇점 정도 되는지, 등급이 어느정도인지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먼저 무료로 조회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조회해보시고 점수가 많이 낮다면 어떤게 문제가 될 수 있는지 더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른 조건에는 모두 적합한지 중기청 대출대상 조건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신용점수가 낮으면 문제가 되는 이유
중기청 전세자금대출은 신용점수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죠.
먼저 알아두어야 할건 중기청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보증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 보증서가 발급되어야 담보로 잡고 중기청 대출을 신청이라도 할 수 있거든요.
이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곳이 두 곳이 있어요.
주택도시보증공사 와 주택금융공사가 있죠.
여기서 문제가 되는건 위 사진에서 보듯이 각 보증서 발급에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 : 목적물에 따라 보증 가능여부 및 한도가 결정
- 주택금융공사 : 보증신청인의 소득 및 신용도에 따라 보증 가능여부 및 한도가 결정
그렇다면 "목적물(집)에 따라 보증 가능여부랑 한도가 결정되는 주택도시보증공사" 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으면 되잖아? 라고 생각하실 수 있죠.
네 맞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아도 중기청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하지만 주택 보증보험 심사를 통과하는 매물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게 문제에요. 전세 매물도 적은데, 보증서를 발급하기전 까다롭게 그 집에 대한 보증 가능여부를 심사하게 된답니다.
여기서 내가 선택한 집이 부적격으로 안된다면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지만 신용등급도 낮으면 더이상 방법이 없는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도 높은게 더 훨씬 유리하겠죠~ 신용점수가 낮으면 선택권이 더 좁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에 가서 가심사를 받을때 그 집에 대한 문제는 없는지 잘 따져보고 상황에 따라서 어떤 보증서를 발급받을 것인지 자세하게 상담을 통해서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는게 좋을 거에요.
같이 알아볼만 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