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이 열려있다면 아직까지 키가 더 클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성장판을 믿고 노력을 안 하시면 안 됩니다. 요즘에는 성장판이 빨리 닫히기 때문인데요. 보통 성장판이 닫히는 느낌은 어떤 게 있는지, 평균적으로 언제까지 열려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느낌
사실 성장판이 닫히는 과정에서 특별한 느낌을 받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키가 자라지 않는다면 성장판이 닫힌것으로 판단할 수 있죠.
많은 분들이 성장기때 이상한 통증이나 증상을 가지고 성장판이 닫히는 것인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그 예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밤에 다리가 아픈경우가 있다
- 무릎이 굳는 느낌이든다
- 뼈가 막히는 느낌이 든다
이러한 느낌을 받고 "성장판이 닫힌고 있나?"라는 고민을 하게 되죠.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성장판이 닫힌다고 해서 특별히 증상이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참고로 겨드랑이털이 나면 키가 안 크는 것은 아닐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겨털나고나서 키 성장 후기)
개인적으로 성장판이 닫힌 것을 정확히 확인하려면 성장판 검사를 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평균적인 시기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요즘은 여성의 경우만 15 ~ 16세 정도가 일반적이고 남성의 경우에는 만 16~18세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이 시기가 아직 지나지 않았다면 키 성장에 필요한 영양제를 꾸준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너무 걱정부터 하지 마세요, 성장판이 닫히고 나서 5,10cm 정도 더 자라는 사례가 있다고 하니까요.
또한 남들보다 조금 더 늦게 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위 친구들 보면 방학 때 정말 훌쩍 큰 친구들이 있을 텐데요, 이런 친구들이 남들보다 늦게 키가 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성장판이 닫히는 느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