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경차를 사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경차는 멋이 없다는 이유, 경차를 타면 경제적으로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경차를 사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릴 테니 이 글을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경차를 산 이유
먼저 저의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여러분은 이런말 들어보셨나요? "경차 살 바에는 아반떼를 사고 말지"
이런말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요즘 경차라고 해서 그렇게 가격적으로 아반떼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경차는 꺼려하시는 분들에게 들었을 것입니다.
우선 저는 20대 때 기아차에서 나온 모닝을 중고차로 구매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500만 원대에 구매했는데요, 우선 제가 경차를 결정적으로 구매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일 저렴한 차종
- 어쩔 수 없이 자동차가 필요했기 때문에
- 첫 차이기 때문에 작은 차로 경험을 쌓고 싶었기 때문에
- 경차의 혜택을 받고 싶어서
이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경차가 멋이 떨어지고 남들의 시선이 혹시나 좀, 그렇지는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에 그냥 저렴한 아반떼 모델을 구매할까도 생각했었습니다.
물론 경제적으로 생각하면 버스를 타고 다니는 게 맞는데요, 주말에도 나의 개인차량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사고 나면 삶의 질이 올라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20대 첫 차량이 었기 때문에 새 차를 굳이 살 필요가 없다고 느꼈고, 작은 사고가 나더라도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은 차량을 구매하고 싶었죠.
사실 결론적으로 보자면 경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단 하나예요! 경제적으로 남들보다 덜 부담을 받고 싶기 때문에.
현재 현대에서 캐스퍼라는 경차도 아주 그럴싸하게 나왔던데요, 혹시나 경차를 구매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수 있을지 라는 고민을 하신다면 경차를 구매 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테니 한번 참고해보세요.
경차를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들
●취등록세 면제
현재 경차를 구매하면 구매시 가격이 1250만 원 이하의 차량은 취등록세를 내지 않습니다.
취등록세라는 것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내는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승용차의 경우는 차량금액의 7% 를 내게 됩니다. 2천만 원 차량을 사면 세금만 140만 원을 내게 되는 것이죠.
경차는 1250만 원 이하라면 이것이 면제될 뿐만 아니라 넘어도 취등록세를 4% 로만 내면 됩니다.
여기서 또! 4%의 취등록 세액에서 50만 원은 공제를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부가세를 제외한 1500만원짜리 차량을 샀다고 가정해보면 이 차량의 취등록세는 60만원이 됩니다.
하지만 50만원은 공제되므로 10만 원만 취등록세를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엄청난 혜택이죠^^
●자동차세 감면
세금적인 부분에서 또한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인데요, " 이거 얼마나 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왠지 내기 싫은 세금이 바로 자동차세였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면 연 2회 자동차세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율이 측정되는데요. 1999cc 인 소나타의 경우에는 1년에 약 50만 원 정도의 자동차세가 나옵니다.
하지만 경차인 캐스퍼는 998cc로 계산을 해보면 1년에 약 10만 원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 1년에 40만 원의 차이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및 주차요금
일반적인 시내에서 운전하시다 보면 주차 때문에 정말 짜증 나시죠? 공영주차장 돈내기 아까워서 주차 안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경차는 요금이 50%가 감면이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혼잡 통행료도 50% 감면이 되며 공항 같은 곳에서도 주차요금 혜택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주차를 하는 경우에는 가격차이가 나겠죠?
이외에도 마트를 가면 경차 전용 주차장이 있다던지, 보험료가 적게 나온다던지, 주유비 혜택 카드 발급받아서 사용한다던지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후회 하지 않게 신중하게 생각해보시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