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라는 말은 듣기가 거북하죠. 우리 사회에서 좋은 뜻은 아닙니다. 현재는 채무불이행자라고 칭하고는 있습니다. 결론이 좋지 않으면 원인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이유 3가지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는 이유

 

신용불량자가 받는 불이익

우리는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을 꺼려 합니다. 왜 그럴까요? 사실 신용불량자라는 것은 범죄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제약을 많이 받는 편이죠. 그리고 채무로 인해서 형소 고소를 당하면 범법자가 될 수는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금융서비스를 한번도 이용해 보지 않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 흔한 신용카드도 금융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아래와 같은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금융서비스 이용 불가능
  • 개인회생, 파산 까지 이르게 된다
  • 금전적으로 다시는 회복하기 어려운 재정상태가 될 수 있다
  • 소송으로 인한 형사처벌도 받을 수 있음
  • 취업에 어려움을 겪음

 

사실상 제대로 된 생활을 할 수 없게 되는 게 바로 신용불량자입니다, 간혹 20대 분들이 별거 아닌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취업에도 영향을 받고 여러 가지로 비참한 20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는 이유 3가지

아직 신용불량자가 아니라, 그저 빚이 있고 갚기가 너무 힘든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까지 찾아보게 되신 것 같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절대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보겠습니다.

 

신용카드값을 상환하지 못하는 사람

은근히 많습니다, 신용카드를 남발하시는 분들. 여러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냥 일상적인 소비 때문에 카드값이 계속 불어나는 경우가 있죠, 실제로 제 주변에도 생활비가 조금씩 부족해서 신용카드 할부를 통해서 살아가는 분이 있었는데 결국은 카드값이 1천만 원 까지 올라갔습니다.

 

 

신용카드에는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참고) 이걸로 계속 결제를 미루다 보니 그렇게 됩니다. 결국은 카드값으로 인해서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서 갚으려고 해도 대출이 안 나온다면? 결국 지인에게 손을 벌리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지인도 잃고 돈도 잃습니다.

 

가족 때문에 신용불량자

이건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부모님이 신용불량자여서 자식의 명의로 신용카드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자녀의 동의를 받아서 만드는 것이겠지만 이게 부모와 자식이라는 명분으로 어쩔 수 없이 만들어드리는 경우도 있죠. 형제자매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 가족이 금전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해서 신용카드를 발급해주거나 대출을 대신 받아주면 안 됩니다. 있는 돈을 주는 것은 몰라도 자신의 신용을 가족에게 맡기면 서로 얼굴을 붉히게 되는 일도 생기며, 모두 나락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 자신의 명의로 대신해주는 일을 없어야 합니다.

 

 

보증 서주는 사람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나오죠? 부모님이 지인 보증서 줬다가 망했다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이게 우스갯소리로 하는 얘기가 아닙니다. 보증을 서준다는 뜻은 "그 사람이 빚을 갚지 않으면 내가 책임지겠다"라는 것을 법적으로 인정한 것을 뜻합니다.

 

부모님이 보증을 섰는데 문제는 뭘까요? 보증으로 인한 채무는 상속이 됩니다. 즉, 보증 선 게 잘못됐는데 부모가 못 갚으면 자녀가 갚아야 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바로 신용불량자는 퀵서비스보다 빠르게 됩니다.

 

여러 매체에서 얘기했듯이 보증은 해주지도 말고 받지도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3가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봤습니다. 이외에도 신용불량자가 되는 코스는 참 여러 가지입니다. 몇 백만 원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는 분들 정말 많은데, 신용카드 조심하시고 대출은 갚을 능력을 잘 생각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미 신용이 아주 좋지 않은 상태라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햇살론 생계자금형 같은 것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신용도가 낮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고 이러한 분들을 위한 제도로 만들어진 상품이니까요.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

 

300만원 빌리기, 무직자도 가능한 방법

간혹 300만원정도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인에게는 빌리기 좀 그렇고 가족에게도 말 못 할 사정이라면 금융권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무직자도 300만원 빌리기 가능

2zero.tistory.com

 

신용대출 갈아타기 방법, 어떤 개념인지 알아보자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중에 금리가 높다고 생각해서 이자를 좀 줄여보고자 알아보던 중에 갈아타기, 즉 대환대출을 알게 된 분들이 있을 것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신용대출 갈아타기 방법을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