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많은 분들은 금융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대출은 크게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나누어지는데 이번 시간에는 신용대출 못갚으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참고하셔서 절대 연체는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었습니다.

 

신용대출 못갚으면

 

우선 알아두어야 할 연체의 기준

사실 모든 연체가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평가를 할 때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기준은 90일입니다.

 

  • 단기연체: 연체금액 30만 원 이상, 연체 일 수 30일 이상~90일 미만
  • 장기연체: 연체금액 100만 원 이상, 연체일 수 90일 이상이면 신용정보사에 채무불이행 등재

 

이렇게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를 나누어서 구분하는데 연체가 100만 원 이상이고 3달을 넘어가면 채무불이행자가 되는 것이죠. 신용대출도 이 기준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신용대출받고 나서 상환일에 갚지 못했을 때 바로 신용평가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게 있습니다.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 영업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연체기록이 다른 금융권과 신용평가회사에 공유가 됩니다. 즉, 연체자라고 단정 지은 것은 아니지만 연체이력은 남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해서 이야기하자면 상환일에서 주말을 제외하고 5일이 지나게 된다면 연체기록이 남게 됩니다.

 

참고로 만약 연체가 시작되었다면 연체정보 조회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신용대출 못갚으면 받는 불이익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신용대출을 빌렸는데 상환일에 돈을 갚지 못하고 5일이 지나게 되면 어떠한 불이익이 있을까요? 생각보다 많습니다.

 

1. 다른 은행도 대출 불가

다른 금융권에도 연체기록이 공유된다고 이야기했듯이 한번 연체를 하게 되면 다른 은행에서도 대출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쪽으로 대출을 알아보는 방법 밖에는 없는데 연체금액과 연체일이 오래된 분들이라면 2금융권도 이용이 불가능 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되는것이죠. 그러니 연체하는 일을 없어야 합니다. 특히 신용대출은 담보 없이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에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만약 아직 연체되기 30일 이전이라면 정부지원 저금리대출 4가지를 빨리 알아보세요.

 

2. 신용카드도 사용 못한다

신용카드도 금융서비스중 일부입니다. 주위에 신용카드 발급이 안된다는 분들 본적 있으신가요? 이게 신용등급이 현저하게 낮거나 연체 기록이많아서 신용카드사에서 발급을 거부한 것입니다.

 

신용카드는 생각보다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남들 다 쓰는 신용카드 하나 못쓴다고 생각해보세요. 통장에 들어오는 금액만으로 생활을 해야 합니다.

 

3. 장기연체시 법적조치

장기연체가 되면 법적으로 조치가 이루어 집니다, 연체자의 재산을 압류하는 단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게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라고 하지만 은행에서는 빌려준 돈을 받아야 하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장기연체로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금액이 적은 것이라면 우선 초반에는 전화독촉을 합니다, 금융권 입장에서도 법 처리 하는 건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때 압류한다고 많이 압박을 하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편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시달리고 싶지 않으시면 얼른 상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대출 받아서 갚으면 안될까?

그렇다면 이미 신용대출을 못갚을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선 아직 연체되지 않았다면 다른 곳에서 신용대출을 해서 갚을 수는 있습니다. 물론 이미 신용대출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부결나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시도해보는게 좋습니다.

 

현재 신용점수가 좋지 않다면 신용점수가 낮아도 받을 수 있는 대출모음을 참고해서 연체되기 전에 빨리 상환하시는게 더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일반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안나오는 경우 도 있으니 위와 같은 상품들을 이용해서 상환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만들어진게 이런 상품들이니까요.

 

신용대출이 아무리 소액이라고 하더라도 신용점수뿐만 아니라 문제없는 생활을 위해서 꼭 상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내용

 

신용불량자가 되는 이유 3가지, 이것만 조심하자

신용불량자라는 말은 듣기가 거북하죠. 우리 사회에서 좋은 뜻은 아닙니다. 현재는 채무불이행자라고 칭하고는 있습니다. 결론이 좋지 않으면 원인을 잘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2zero.tistory.com

 

핸드폰 요금 미납 정지 기준 및 신용등급에 대한 문제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게 바로 핸드폰입니다. 그런데 핸드폰 요금을 내지 못해서 발신정지를 당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게 기준을 몰라서 괜찮겠지 하다가 정지당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