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다 보면 자금난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금융회사에 돈을 빌리려고 알아보지만 이미 여러 대출을 받은 것이 있고, 저신용자이기 때문에 대출받는 게 어려울 때는 햇살론이라는 게 있습니다.

 

햇살론은 서민에게 정부차원에서 이자가 낮은 상품을 지원해서 조금씩 갚아나갈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것인데요. 여기에 생계자금형 대출 9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게 자신에게 필요할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민

 

햇살론 생계자금형 9가지

 

햇살론은 서민금융 지원제도중에 가장 대표적인 제도인데요,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이나 신용점수가 낮아서 대출거절을 많이 받아보신 분들에게 꼭 먼저 알아봐야할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우선, 생계자금형 대출이 9가지나 있는데요, 각 상품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각 상품에 대한 지원대상을 보면 신용등급,점수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신용점수가 어느정도인지 모르신다면 NICE 신용점수 조회를 통해서 먼저 조회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 생계자금이란 신용등급,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일반 금융회사의 대출 이용이 어려운 서민분들에게 보증지원을 통해서 대출이 가능하게끔 만든 상품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죠.

 

지원대상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4천 5백만원 이하는 신용등급 6등급이하)
대출한도 1500만원
대출기간 3~5년이내
금리 10.5% 이내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긴급 생계자금은 기존에 햇살론을 이용하던 분 중에 연체 미납 없이 우수하게 상환하신 분들에게 추가적으로 대출 이용이 가능하게 만들어놓은 것입니다.

 

지원대상 햇살론 우수거래자
대출한도 5백만원
대출기간 5년이내
금리 10.5% 이내

 

 

대학생, 청년 햇살론

 

대학생 및 청년이라면 해당이 되는데요,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인 (군필자일 경우 31세 이하) 대학생 및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지원대상 만 19세 ~만29세
대출한도 1200만원 (연 5백만원까지만 가능)
대출기간 13년이내
금리 4.5%

 

취업성공 대출

 

취업난인 요즘 취업성공 패키지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취업 성공자에게 일시적으로 정부에서 지원 중단에 따른 공백기 동안에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대출입니다.

 

지원대상 취업성공패키지 또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취업성공한자
대출한도 300만원
대출기간 3년 이내
금리 4.5%

 

교육비 지원 대출

 

초, 중, 고교에 재학(또는 입학)하는 자녀를 두셨다면 교육비 지원 대출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방과 후 활동 및 수업료 납부가 부담이 되는 분들을 위한 자금지원 대출입니다.

 

지원대상 자녀가 초,중,고에 재학중인 가구
대출한도 5백만원
대출기간 6년 이내
금리 4.5%

 

취약계층 자립자금

 

사회적으로 취약계층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생계자금형 지원 대출입니다. 

 

지원대상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대출한도 1200만원
대출기간 6년 이내
금리 3%

 

취약계층 교육비 대출

 

위와 마찬가지로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비용도의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지원대상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대출한도 500만원
대출기간 6년이내
금리 4.5%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는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건데요, 햇살론 생계자금과 뭐가 다르냐면 이건 은행에서 별도로 심사기준을 두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건이 덜 까다로울 수 있고, 금리도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한도도 더 높다는 장점이 있죠.

 

지원대상 연소득 3500만원 이하(4500만원 이하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대출한도 3000만원
대출기간 5년 이내
금리 6~10.5%

 

징검다리 론

 

징검다리 론은 위와 같은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성실하게 상환하신 분들에게 은행에서 지원하는 상품으로 햇살론, 새희망홀씨 같은 것을 잘 이용한 분들이라면 추가적으로 또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원대상 정책상품 우수거래자
대출한도 3000만원
대출기간 5년 이내
금리 9%

 

이렇게 햇살론 생계자금형 9가지 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완전히 신용불량자 정도가 아니라면 햇살론은 많은 분들이 이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너무 빚이 많아서 대출금을 갚기 어려워서 감당하지 못할 정도라면 개인워크아웃이란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워크아웃이란? 조건과 신청 방법

채무조정, 보통은 개인워크아웃이라고 불리는데 혹시 들어보셨나요? 개인워크아웃은 금융서비스를 과다하게 이용해서 연체되어 채무상환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제도를 말합니다. 이런 개인워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