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대출을 하거나 그 외 은행을 이용할 때 되도록 1 금융에서 알아보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1 금융권 은행은 어디가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1금융권 은행들을 확인하셨다면 왜 1 금융권을 이용하려고 하는지도 간략하게 설명해 놓았으니 몰랐던 분들은 알아가면 더 좋겠죠?
1 금융권 은행 리스트
- KB국민은행
- 우리은행
- KEB 하나은행
- 신한은행
- 한국시티은행
- SC제일은행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광주은행
- 경남은행
- 전북은행
- 제주은행
- NH농협
- 수협
- KDB 산업은행
- IBK기업은행
- 한국 수출입은행
- 카카오 뱅크
- 케이 뱅크
- 토스 뱅크
이러한 곳이 1 금융권이며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토스 뱅크 같은 경우에는 오프라인 지점이 따로 없는 온라인 전문 은행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외의 신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그리고 캐피털, 카드회사, 리스, 보험사 등은 모두 2 금융권이며 그 외들은 3 금융권으로 보셔야 합니다.
1 금융권은 뭐가 좋을까?
간략하게 1 금융권과 2 금융권의 차이를 이야기해드릴게요.
먼저 1 금융권은 은행법의 적용을 받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은행법에 적요를 받지는 않지만 금융 관련법이 적용되는 금융기업들이 바로 2 금융권이죠.
1 금융권은 은행법에 따라서 엄격한 관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말 극적인 예로 자신이 주로 거래하던 은행이 부도가 났을 경우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1명당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서 5천만 원까지는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받을 때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는데 다만 2 금융권보다 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다는 점이 있죠.
2 금융권은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1 금융권보다 조건이 덜 까다롭기 때문에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못 받는 분들이 보통 2 금융권으로 알아보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만큼 대출 금리가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이제 왜 1 금융권을 먼저 선호하게 되는지 아시겠죠? 가장 큰 이유는 금리와 안전성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