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혼자 살게 되면 좋은점이 뭐가 있나 5가지정도 이야기 해봤다.
사실상 '자유'라는게 핵심이긴 한데 처음 혼자살게되면 느끼는 단점들이 있다. 물론 혼자 자취를 하기전에 로망에 휩싸여 있겠지만....
내가 겪은 단점들은 모두 이야기 해볼까 한다. 장점보다 단점이 왜 더많이 생각이 나는지는 모르겠다만.
1. 젊은 나이라면 친구들의 잦은 방문이 스트레스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학생이거나 취업한지 얼마 안되었거나 주변에 친구들이 좀 있다면 혼자 산다고 하면 술한잔 하고 집에서 자고 가도 되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나 주변사람들은 다 자취하는게 아니라 부모님이랑 같이 사는 경우에는 자유로움을 좀 느끼고 싶기도 하고, 술먹고 집까지 가는게 불편해서 일텐데 음주를 좀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다.
물론,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크게 문제될거 없겠다고 생각하겠지만. 자신만의 공간과 혼자있는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거 거절하는것도 짜증이다.
2. 귀찮은 집안일
정말 집을 쓰레기장으로 만들게 아니라면 기본적인것들은 혼자 해야 한다.
빨래, 설거지, 쓰레기 분리수거, 기본적인 집 청소 등... 원래 성격이 좀 더러워도 상관없다는 주의라면 크게 문제가 없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사람답게 살려면 어느정도는 집안일을 하면서 살아야 된다.
이때부터 우리엄마가 얼마나 집안 관리를 잘하셨는지 깨닫게 되는 순간이 온다.(물론 개인 가정마다 달랐겠지만)
이뿐만이 아니라 식비 아낀다고 밥을 해먹으려고 하면 또 얼마나 귀찮은지.
3. 주거비용 생각보다 많이 나간다
만약에 청년이라면 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이런걸 이용해서 주거비를 아낄수는 있다.
전세보증금이 6천정도 한다면 천만원은 내돈으로 넣고 5천만원 대출로 받으면 이자가 3%라고 했을때 매월 12만원 정도만 내면 되니까 그렇게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다.
그런데 월세라면 얘기가 또 달라지고, 아무리 전세대출을 잘 받아서 주거비를 좀 아꼈다고 하더라도 관리비 내야되고, 여름이면 에어컨 트니까 전기세 내야되고 겨울이면 추우니까 또 보일러를 틀게 되면 가스비도 나간다.
이렇게 조금씩 모이면 한달에 고정비용이 몇십은 된다. 괜히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기 전에 돈모으려면 가족이랑 같이 살라는게 아니다.
그래도 나는 이걸 감안하고 자유로움이 더 좋았기 때문에 20살이 되고나서부터 독립을 했지만, 만약 주거비용을 아끼려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대출같은걸 잘 알아보자.
4. 망가지는 생활패턴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완전한 자유가 생긴다.
집에서는 완전히 나만의 세상인데 새벽 3시에 햄버거를 시켜먹어도 아무도 뭐라고 안한다. 만약 직장인이 아니라면 생활패턴 무너지기 진짜 쉽다.
나도 몇달간 해뜰때 잠들고 오후 2,3시쯤 일어날때가 있었다. 자기관리가 철저하다면 나처럼 되지는 않겠지만 자는시간만 바뀌는게 아니다.
식사시간도 바뀌고, 먹는 메뉴들도 "직접 만들어 먹을바에 시켜먹고 안남기는게 더 이득인데?" 이런생각을 하다보면 주구장창 배달음식을 먹으면서 높은 칼로리 섭취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살은 조금씩 쪄가는데 인식도 못하고 나중에 오랜만에 부모님을 보면 살이 왜이렇게 쪘냐는 잔소리 듣기 쉽다.
5. 무서움을 많이 타는사람, 그리고 아플때 서러움
만약 겁이좀 많은편이라면, 혹은 여자라면 혼자사는데 좀 걱정이 되긴 할거다. 요즘 세사잉 워낙 흉흉하기도 하고 보통 원룸같은곳에서 혼자살면 문 하나 바로 밖에 어떤 사람들이 돌아다닐지 모르기 때문이다.
나도 혼자살았을때 간혹 밤에 샤워를 하면 밖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져서 괜히 화장실 문을 약간 열고 씼은 적이 있었다.
그리고 감기몸살이 걸리거나 하면 누가 챙겨줄사람도 없다. 아픈몸 이끌고 병원에 가거나 못움직이겠으면 그냥 이불덮고 누워있는것 밖에 할게 없다.
이런거 생각하면 간혹 혼자사는게 쉬운일은 아니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이렇게 5가지 정도 단점을 적어봤는데 평생 가족과 함께 살다가 처음 혼자 살기로 마음먹은것이라면 이렇게 안좋은점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두는게 좋다.
이래도 혼자 살려고 하는 사람들은 혼자살기 때문에 다음 글은 처음 혼자 살게 되었을때 꼭 필요한 아이템은 뭐가 있는지 적어볼까 한다.
처음 혼자 살기 시작하면 "아 이것도 있어야 되네" 하는것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