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에서 소액의 대출을 받기위해서 알아보던 도중에 궁금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비상금이랑 마이너스 통장은 둘다 신용대출인데 좀 다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마이너스통장 차이점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마이너스통장의 차이
카카오뱅크에는 신용대출상품이 여러가지 있는데 비상금대출이랑 마이너스통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어떤게 좋을지 고민이 될텐데요. 상품별로 차이점을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걸로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우선 큰 차이점에 대한 요소를 한번 요약해 보도록 할게요.
- 비상금대출
- 최대한도 - 300만원
- 최저금리 - 5,69% (변동)
-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 마이너스통장
- 최대한도 - 3천만원
- 최저금리 - 4.82% (변동)
-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마이너스통장 대출 방식)
여기서 한도와 금리가 차이난다고 생각하고 마이너스통장이 당연히 한도도 높고 금리가 더 낮으니까 마이너스 통장이 더 좋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상품은 한도와 금리만 다른게 아닙니다. 상환방법이 만기일시상환이지만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여기서 차이가 날 수 있어요.
상환방법의 문제
만기일식상환방식의 신용대출은 대출금액을 일시에 받아서 대출 만기에 원금 및 이자를 모두 상환하는 대출 방식입니다.
반면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입출금통장에 대출 한도를 설정하고 대출기간동안 한도내에서 필요한 금액을 자유롭게 사용한 다음 대출 만기에 남은 잔액과 이자를 모두 상환하는 대출 방식입니다. 이자는 사용한 금액만큼 매월 출금이 됩니다.
이자 비교
두가지를 같은 조건이라고 가정해볼게요. 300만원을 1년동안 빌려서 이자 5%를 낸다고 해보겠습니다.
- 비상금대출 총이자 - 약 15만원
- 마이너스통장 총이자 - 약 15만원
300만원정도의 소액이라면 이자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마이너스 통장은 썼다가 다시 0원으로 만들어놓으면 이자가 나가지 않기 때문에 이자를 더 줄일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자도 더 낮은 편이고요.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복리식으로 이자가 늘어나기 때문에 단기간에 상환할 여력이 안된다면 그냥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는게 낫습니다.
일반적인 직장인 분들은 비상금대출보다 마이너스 통장이 더 용이 한 면이 더 많으니까 참고하세요!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