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충치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음식물이 껴서 양치질을 아무리 잘해도 음식물이 잘 안 빠지는 경우도 있죠? 왜 그런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난 양치질 잘하는데 문제가 있을까?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안좋은 이유
먼저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왜 안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만약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강하게 끼어 있다면 우리가 양치질을 잘한다고 해도 음식 잔여물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입안에 있는 충치 세균이 음식물과 같이 증식하면서 충치를 만들게 됩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치실이나 워터픽을 사용하지 않으시는데요. 아주 작은 음식물로도 충치는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치아 사이에서 충치가 생기면 한쪽 치아 뿐만 아니라 양쪽 모두 충치가 생기게 되면서 두 개의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이유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바르게 자라지 않은 사랑니
어금니 뒤에 사랑니가 어느정도 바르게 자랐다고 생각해서 발치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사랑니가 완전히 바르지 않고 틈이 있는 경우에는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에 음식이 자꾸 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랑니와 앞에있는 어금니까지 충치가 생겨서 위험해요. 특히 양치질을 해도 사랑니 쪽은 잘 닿지 않아서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치열의 문제
덧니가 있으시거나 기본적으로 치아가 고르지 못해서 치아 사이사이에 틈이 많이 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경우에는 자신이 평소에 음식물이 잘 끼는 곳이 어딘지 아실 거예요.
이러한 경우에는 교정도 있고, 부분교정도 있어요.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부분때문에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이렇게 치열을 바로잡아서 관리가 더 쉽게 되고 충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만약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곳이 많다면 교정에 대한 상담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3. 치아 일부분이 깨진 경우
이 경우는 치아의 균열이 생기면서 일부분이 깨진 경우 그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음식물이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떼운 부분이 있는 경우에도 잘 끼게 되는데요. 기존에 때운 부분이 있거나 치아가 균열이 가서 문제가 생긴 경우일 수 있어요.
4.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치주질환이라고 하는 잇몸에 문제가 있을때인데요.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 사이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보통 노화가 시작되면서 생기곤 하는데요. 젊은 분들도 잇몸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죠. 저는 덧니가 있으며 치열이 좋지 못해서 항상 음식물이 끼는데도 양치나 치실 등으로 관리를 잘 못한 편입니다.
그래서 충치가 생기곤 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음식물이 끼는지 생각해보시고 평생 써야할 치아를 잘 보존하시기 바랍니다. 치아는 정말 관리 잘해줘야 해요!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