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하거나 나이가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어지는 생각이 드는 요즘, 멀게만 느껴졌던 내 집 마련. 도대체 돈이 최소 얼마 정도는 있어야 대출이라도 껴서 집을 살 수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보세요.
집을 사기 위한 방법은 뭐가 있지
우선 집을 어떤 방법으로 사야될까? 생각해보면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돈을 많이 모아서 모았던 돈으로 집을 사기, 가지고 있던 목돈과 최대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사는 방법.
하지만 돈을 많이 모아서 4억 짜리 집을 사려면 얼마나 모아야 될까요? 일반적으로 고액 연봉이 아니라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 사이에 집값은 더 올라갈 수도 있죠.
그래서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돈과 대출을 껴서 집을 사야 합니다. 사 놓으면 집값이 올라갈 수도 있고요.
우선 집을 사기 위한 대출은 서민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이 있어요.
진짜 정부지원을 통해서 대출 받고 집을 살 때는 금리가 약 3% 정도? 만약 신혼이라면 2% 정도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진짜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죠.
*신혼이라면 청약도 추천합니다
그래서 최소비용은 얼마?
그래서 이런 대출을 받더라도 100% 대출이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최소 자신이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해요.
만약 3억짜리 집을 산다고 가정해 보자고요.
3억짜리 집을 구매한다고 하고 대출을 받게 되면 보통 최대 집값의 60~70% 정도의 한도로 나와요.
3억에 최대 70% 라고 한다면 2억 1천 만원이 대출로 나오게 되는 거죠. 거기에서 나머지 9천만 원을 자신이 지불하면 집을 사게 되는 거예요.
그래도 각종 자잘한 비용으로 부동산 중개료, 취득세 등을 내야 하기 때문에 1억 정도 생각해야 현실적으로 집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신혼이라면 한도도 더 많이 나오고 금리도 더 낮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편이에요.
아 집 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