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장기렌트가 인기가 많습니다. 기존에 신차 할부로 구매하셨던 분들이 있는데요, 만약 차량 구매 계획이 있다면 장기렌트와 신차할부의 상환액과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비교해 보았으니 이 글을 먼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장기렌트와 신차할부 구입 비용
우리가 차량을 구매하기에 앞서서 이번시간에 비교해볼 가장 주된 목적은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는 게 저렴하냐, 그냥 신차할부가 저렴하냐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이게 비교해보기 귀찮았던 분들은 제가 비교를 정확히 해보았으니 결과를 잘 보시고 어떤데 나은지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우선 비교해볼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차량 모델: 투싼 디젤 차량 (모던)
- 할부기간: 3년(36개월)
신차 출고가는 똑같은 조건하에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이 차량의 출고가는 26,750,000원입니다. 먼저 신차할부의 경우 얼마 정도가 필요한지 볼까요?
신차할부 비용 계산
▣ 월 할부 납입료
선수금은 최대한 낮은 5만 원이라고 하고 36개월로 할부를 하면 한 달에 얼마나 낼까요?
약 79만 원입니다. 이자율은 평균적은 4.5% 라고 가정한다면 총이자는 190만 원 정도를 내게 됩니다.
즉, 3년 동안 총 납입해야 할 금액은 2865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신차 할부는 여기에 기타 비용이 많습니다.
▣ 등록비용
등록비용이 있죠. 등록비용은 공채, 증지대, 번호판대, 등록 대행료를 총 10만 원이라고 가정하고 등록세 133만 원, 취득세 53만 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등록비용은 총 197원입니다. 추가적으로 탁송료 30만 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 총합산 금액
신차할부로 구매했을 때 총 할부상환금액과 이자, 등록비용 등을 계산해보니 약 3100만 원 정도를 소비하게 됩니다. 여기에 개인적인 보험료는 따로 계산하셔서 매년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장기 렌터카는 비용이 얼마나 들지 계산해볼까요?
장기렌터카 비용 계산
장기 렌터카를 이용할 때는 주행 약정 거리를 정할 수 있고, 이 주행거리별로 월 납입료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1년 기준 3만 킬로로 계산해보았습니다.
또한 장기 렌터카는 월 렌트료에 보험금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 대물보험 2억으로 선택했으며, 보증금이랑 선수금 없이 무보증으로 견적 받은 결과입니다.
▣ 월 렌트료
월 렌탈료는 608,000원이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보험료가 추가된 금액입니다.
단순히 차량의 할부금은 33만 원 정도이지만 여기에는 보험료와 차량등록비용, 그리고 수수료가 합쳐진 금액입니다. 총 36개월간 내야 할 금액을 계산해보면 21,888,000원입니다.
여기서 인수를 할 때는 인수금액이 14,180,000원입니다. 그렇다면 약 3600만 원을 쓰게 되는 것입니다.
총 결론
그래서 뭐가 가격적으로는 저렴하냐? 이게 문제인데요. 얼핏 보기에는 당연히 '장기 렌터카가 더 비싸네~'라고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신차할부를 구매했다고 하고, 차 보험료까지 1년에 100만 원씩만 들어간다고 해볼까요?
- 신차할부 3년 동안 이용 시 필요한 비용 : 약 3400만 원
- 장기 렌터카 3년 동안 이용 시 필요한 비용(인수했을 시) : 3600만 원
이렇게 따져볼 수 있습니다. 금액적으로 봤을 때는 신차할부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그러나 차 사고 나면 오르는 보험료, 그러면 또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또한 대출로 잡히는 것이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받는다던지,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던지 할 때 약간 문제가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한 점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출로 안 잡힌다는 점, 차를 자주 빠꾸는 분들에게는 더 편리한 점, 사고가 많이 나도 보험료 할증이 안 붙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거리에 하, 허, 호 같은 번호판이 괜히 많아진 게 아닐 거예요.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건 당연히 일시불로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지만 만약 신차할부랑 장기 렌터카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저는 사실 장기렌터카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