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공부하려고 마음먹으면 어떤것부터 배워야할지 막막하시죠. 그래서 주식에 관한 기초적인 것 부터 다루어 볼까 합니다. 오늘은 시가총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이란 무슨 뜻일까
주식투자자들은 주가를 매일 확인하죠. 어제는 삼성전자가 5만원이였는데 오늘은 5만2천원이 됐어. 라는 등의 말을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이것을 주가라고 하는데, 주가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가라는 것은 현재 거래되는 1주의 가격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보려면 우리는 시가총액이라는 것을 봐야 합니다.
먼저 시가총액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주가 x 주식수 = 시가총액
간단하죠. 현재 주가에 주식수를 곱하면 시가총액이 됩니다. 시가 총액이라는 것은 기업의 규모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오늘 기준으로 현재 72,000원 입니다. 반면 LG전자는 현재 126,000원입니다.
어떤곳이 더 규모가 큰 기업일까요? 그것은 시가총액을 봐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428조 334억 LG전자는 20조 6,196억원 입니다. 약 20배가 차이나는 규모이죠.
이렇게 주식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가총액을 확인해보는게 필수입니다. 현재의 주가는 단지 거래되는 가격일 뿐입니다. 그 기업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알고 사람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각 기업의 시가 총액을 확인 하는 방법
그렇다면 우리는 관심있는 회사의 주가를 확인하고 주식수를 확인후 곱해서 시가총액을 따로 계산해야 될까요? 아닙니다.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는 이런걸 보기 쉽게 해 놓았죠.
이렇게 네이버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식회사의 이름을 검색하면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며 '시가 총액' 도 나옵니다.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시가총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가총액을 확인하게 되면 비슷한 업종에서 경쟁을 하는 회사끼리 비교를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주가가 높다고 해서 그 기업의 가치가 높은 것이 아닙니다. 주가는 낮아도 주식수가 훨씬 많아서 시가총액이 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는 높아도 주식수량이 적어서 시가총액이 낮을 수있습니다.
경쟁사를 비교할때는 주가도 중요하지만 시가총액도 제일 먼저 봐야 한다는점 잊지마세요~
▶ 다른내용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