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부에서 14일에 민생금융 대책중에 금융부문 민생안정 대책을 이야기 했습니다. 금리상승에 따라서 소상공인, 가계, 청년, 서민등의 취약부분의 부담 경감을 위해서 3가지로 지원이 되는데, 신청기간 및 지원내용에 대해서 보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및 그외 지원내용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부채 상환부담을 상환 능력에 맞게 조정해주게 되었는데요. 3가지 지원내용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 새출발기금
- 대환대출
- 사업자금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 해당되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해서 지원받아야 하는내용입니다.
새출발기금
새출발기금이란 부실채권을 매입해서 채무조정을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거치기간, 장기,분할상환을 늘려주며 대출금리를 인하시켜주는 것입니다.
참고로 연체 90일 이상 부실차주에 대해서는 과감한 원금감면을 해주는데 60~90%까지 해주게 됩니다. 90일이상 연체가 된 분들에게는 아주 엄청난 지원인 것은 확실하니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대환대출
대환대출은 전체 소상공인과 저신용 소상공인모두 포함해, 8.7조원의 예산을 들여서 7%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던 분들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시켜주는 것입니다.
즉, 너무 높은 이자가 부담되었던 분들에게 정부가 나서서 이자를 줄여드리는 것입니다. 이자가 최소 7%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15%이상의 금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절반이나 줄일 수있는 기회입니다.
사업자금
사업자금은 리모델링, 사업내실화등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뜻하는데 기존에도 비슷한 지원들이 많았습니다.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닌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신청시기
장여업자 및 소상공인의 금융애로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 3가지를 말씀드렸는데, 이것들의 시행시기가 대략적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 새출발기금 - 9월 하순
- 대환대출 - 9월 하순
- 사업자금 - 7월
중요한 새출발기금과 대환대출은 9월 하순에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8월이나 9월까지는 신청시기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확히 어떤내용인지 자세하게 보고 싶다면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금융부문 민생안정 추진현황 파일을 공유해 놓을테니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