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으로 상황이 어려울수록 대출에 대한 것을 많이 알아보고 빚은 계속 늘어날 수 있습니다. 성실히 일하기는 하지만 이런저런 개인적인 상황 때문에 빚이 생겼을 수 있죠.

 

만약 빚을 정말 못 갚겠다고 생각이 든다면 꼭 먼저 알아봐야 하는 제도 4가지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제가 아래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 테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채무

 

개인회생

 

채무조정제도인 개인회생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제도중 하나인데요. 최대 90% 빚을 탕감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꾸준하게 소득을 가진 직장인이라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한데요,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회생은 신청하는데 보증인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은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고, 신용불량자도 신청이 가능해서 개인회생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은행거래랑 재산 소유의 증식이 가능합니다.

 

개인워크아웃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탕감 제도인데요, 개인워크아웃제도는 원금 탕감은 되지 않지만 예외적으로 6개월 이상 연채 된 채권의 경우 채권회수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하면 3분의 1까지 감면 범위가 제한되며 연체 이자를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최대 10년까지 장기분할상환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죠.

 

참고) 개인워크아웃이란?

 

 

프리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은 개인워크아웃과 비슷한데 개인회생과는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원금은 탕감되지 않고 연체가 많은 채무자를 위해 이자율을 낮추고, 상환기간을 늘려주는 제도로 보시면 됩니다.

 

연체기간이 30일을 초과하고 90일 미만의 분이라면 프리워크아웃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이것의 단점은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된 금융기관의 채권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개인파산

 

파산이란 말을 들으면 좀 꺼림칙하긴 한데요, 개인파산이라는 제도는 대부분의 채무를 탕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개인파산을 신청하면 채권자로부터 어떤 채권추심 행위도 받지 않게 됩니다.

 

개인파산제도는 개인이 가진 모든 채무를 모든 재산과 맞바꾸게 되는데, 굳이 개인회생과 비교해보면 채무의 범위가 다릅니다.

 

 

개인회생은 담보부채무 10억 원 이하, 무담보채무 5억 원 이하에서만 신청이 가능한데 개인파산은 채무 탕감 범위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파산신청은 채무 범위가 정말 많을 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빚이 너무 많아서 갚지 못할 것 같을 때, 어떤 제도를 알아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