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두긴 했는데 쓰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이자가 계속 나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으실 텐데요, 이러한 문제와 마이너스 통장을 안 쓰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이자도 안 나갈까?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두었는데 쓰지 않고 계속 그대로 놔두면 이자는 확실히 안 나가는 게 맞나?라고 걱정을 하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이너스 통장은 안 쓰면 이자도 안 나갑니다. 이러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마이너스 통장을 많이 이용 안 해보셨거나 아직 만들지 않은 분들이겠죠.
마이너스 통장은 간단히 말해서 쓰는 만큼의 금액에 대한 이자만 나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지 않았다면 절대로 이자나, 수수료 같은 건 따로 없으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안 쓰고 그대로 방치해도 되는지
일단 안 쓴다고 해서 문제가 될 건 없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금을 한 번에 지급받은 게 아니라, 자신의 한도 내에서 쓰고, 쓴 만큼의 금액에서 이자를 청구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몇 가지 정도는 나중에 조금 안 좋은 점이 있기는 한데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한도가 줄어든다
여러분이 만약에 주택청약에 당첨이 되어서 계약금을 내려고 하는데, 돈이 조금 부족하다고 가정해보세요. 아니면 진짜 급한 목돈이 필요한데 대출신청을 하면 부결이 나는 경우도 많고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게 마이너스 통장이죠. 그런데 마이너스 통장을 계속 안 쓰고 놔두면 금융기관에서는 한도를 줄입니다. 그러면 나중에 정말 급할 때 필요한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가 낮아서 쓰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다
마이너스 통장을 꾸준히 잘 쓰면 신용점수가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물론 연체 없이 이용한다는 조건에서요.
우리가 1 금융권이나 2 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이용할 때 신용점수가 높으면 금리를 낮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마이너스통장이 있고, 대출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가지고 있는 마이너스통장을 잘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꼭 대출받을 필요가 없는데 마이너스 통장을 쓸 필요는 없지만요.
안 쓴다고 해지하면 다음 발급 시 금리 인상
만약 마이너스 통장을 안 쓰다고 해서 해지할 생각이시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했다가 다음에 다시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할 때는 가산금리가 더 붙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안 쓰는데 이자가 나가는 것은 아니니까 그대로 두시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이너스 통장을 안 쓰면 어떤 문제점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관련 내용을 모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