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카카오 뱅크나 토스 뱅크를 이용해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분들이 조회를 했을 때 신용점수가 낮게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신용점수가 낮게 나오는 이유
대출을 하려고 알아볼때 가장 먼저 하는 게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신용점수가 아니라 등급으로 분류를 했었는데요, 아직도 대출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등급별로 나뉘어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 신용점수를 등급으로 환산하면?
그런데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보통 600~800점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만점은 1000점입니다), 이걸 등급으로 따져보면 4~6등급정도에요.
왜 이렇게 나올까요? 이건 이상한 게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신용거래에 관한 이력이 거의 없어서 평가자체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일반적으로 대학생 신분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어렵고, 학자금 대출도 한 적이 없는 분들이 있으시죠, 사회초년생인 분들도 취업하기 전까지 대출을 이용해 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정보 평가사에서는 신용도가 높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요소
이러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요소는 정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공개적인 것은 아닌데 대략 어떤 항목에서 신용점수가 평가되는지는 나와 있습니다.
▣ 평가요소 및 활용 비중
- 대출 상환 이력 - 30.6%
- 부채 수준 - 26.4%
- 신용거래형태 - 29.7%
- 신용거래기간 - 13.3%
대표적으로 이러한 요소들이 신용점수를 점점 올려서 평가하게 됩니다. 우리는 대출받을 때 신용점수가 높으면 금리도 낮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는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서 평가가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대출 말고도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
대학생인 분들은 체크카드를 주로 이용하시죠, 카드사에서 잘 발급해주지는 않지만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꾸준히 잘 이용한다면 신용점수 올리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신용카드도 금융서비스 중 일부니까요. 한도를 정해놓고 한도의 50% 정도만 쓰는 것으로 소비 관리를 잘하면 신용점수는 꾸준히 오릅니다.
체크카드 사용
체크카드 사용도 신용점수 평가에 활용이 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신용카드도 포함이 되지만 체크카드도 활용되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패턴을 신용카드 50%, 체크카드 50% 정도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체하지 않기
대출을 받고 꾸준히 상환 중이라면 이는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연체가 한 번이라도 발생하게 되면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골고루 사용하고 있다면 2등급 정도의 신용점수까지 무난하게 오르긴 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상환을 연체했거나 기존에 대출금을 연체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안 좋아집니다.
위 세가지만 알고 계셔고 무난하게 신용점수는 오르기 마련입니다. 처음 조회를 해보니 점수가 너무 낮아서 의아하셨던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당신에게 필요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