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확인서는 여러 곳에서 많이 쓰이게 되는데요 대출 및 각종 금융거래에도 쓰이며 코로나 때문에 요즘 국가지원금이 많아지고 있는 지금 많이 필요할 때라서 필요하신 분들은 제가 정리해 놓은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 보내고 싶을 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셔서 요청할 수도 있으며 온라인으로 직접 발급을 받아서 프린트 및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두 가지 방법을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선 발급 및 팩스전송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따로 프린트할 필요가 없이 팩스를 보내고 싶으신 분들은 유선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공단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 1577-1000으로 전화 걸기
- 0번 눌러서 상담원 연결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요청
- 개인정보 확인
- 팩스번호 불러주면 완료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지만 항상 많은 대기자가 있어서 연결이 안 되는 경우도 많으며 오래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접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해야 될 때가 있죠? 이럴 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발급 신청을 해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및 프린트 방법
제일 먼저 아래에 기재해 놓은 링크를 통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기 바라며 발급신청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홈페이지 접속 후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으로 들어가 주세요
2. 공동 인증서(구 공동 인증서) 및 브라우저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해주세요
3.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 후 원하는 이력을 선택하고 '프린트 발급', '팩스 전송'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프린트 발급을 해볼게요.
4. 프린트 발급을 하면 PDF 파일이 다운로드되며 비밀번호는 자신의 생년월일 앞자리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시간에는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공동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으면 컴퓨터로 하는 게 더 빠르고 간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워낙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기다리는 건 기본이고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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