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름값이 장난이 아니죠.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간혹 이야기하는 게 기름값에 대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런데 셀프주유를 주로 하시는 분들 중에 기름이 넘쳐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왜 넘치는지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 주유 건의 원리
우리는 셀프주유소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직접 주유건을 이용해서 주유를 합니다.
이게 설정된 용량에 맞춰서 자동으로 기름이 나오고 멈추게 되어 있는데요, 주유를 할때 이 주유건의 관을 스파우트라고 부르는데요, 이 주유건의 스파우트 구조를 보면 관 아래 구멍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 관은 공기를 흡입하는 역할을 하는데 주유시에 일정한 기름이 나오게 되면 이 관이 기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유건 끝에 기름이 닿게 되면 자동적으로 내부 압력을 낮춰서 멈추게 하는데, 이게 정상적이라면 주유구에 바르게만 꽂아도 넘치지 않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주유 시 기름이 넘치는 이유
기름이 넘쳤던 경우를 경험한 분들이라면 이게 왜? 넘치지?라는 생각을 하셨을 텐데요. 주유 건의 원리를 보셨으면 어느 정도 짐작은 하셨을 것입니다.
셀프 주유 시 기름이 넘치는 이유를 두 가지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죠.
- 자신의 부주의로 주유구에 잘못 부탁한 상태로 주유 레버를 당겼을 경우
- 기계적 결함이 있어서 작동 문제가 발생한 경우
주유할 때 기름이 넘치는 원인은 이두가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주유구에 완전히 넣은 상태로 주유를 해야겠죠.
셀프 주유 제대로 하는 방법
예방법이라고 한다면 기계 결함은 어쩔 수 없으나 자신이 주유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셀프 주유는 어떻게 해야 기름이 흘러넘치지 않고 제대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아래 순서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 자신 차량의 주유구 위치를 확인한 뒤에 주유기 앞에 주차를 한다
- 기어를 주차(P)에 놓고 시동을 끈다
-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연료인지 확인을 한다
- 주유 건을 끝까지 잘 넣었는지 확인을 한뒤에 레버를 당겨서 주유를 시작한다
이 네 가지만 생각하시면 크게 실수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참고로 주유건을 끝까지 잘 넣고 나서 결합이 잘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주유건 아래에 있는 고정 장치를 이용하시면 계속 손잡이를 잡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고정시키면 왠지 떨어지면서 기름이 튀어 엉망진창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 있지만 제대로 결합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