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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차선 변경, 무조건 과태료 대상?

윤이쿠 2022. 4. 14.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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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코로나 때문에 국내여행을 다니는 분들이 늘어나서 그런지 차도에 항상 차량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방 쪽으로 갈 때 도로에는 터널이 있는데요, 여기는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서 꼭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터널 내 차선 변경은 무조건 불법인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터널

터널 속 차선 변경은 불법인가 합법인가?

 

많은 분들이 터널 안에서 차선변경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알고 계실 것입니다.

 

 

네 원칙적으로 예전부터 터널에서는 차선 변경이 무조건 금지 였죠. 하지만 요즘에는 일부 터널에서 차선 변경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터널 차선변경 안 되는 이유

터널 내가 어둡기 때문에 운전 시야가 제한적이며 터널 안에서 사고발생률도 높고 차량 간의 추월로 인한 사고가 일어나게 될 시 일반 도로와 비해 사고 피해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이제는 터널 차선 변경을 일부 허용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렇게 터널 내 차선 변경을 허용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래 기존에 차선 변경이 금지였던 곳은 흰색 실선으로 되어 있고, 변경이 가능한 터널이라면 차선이 백색 점선으로 표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차선 변경의 허용, 이유는?

 

요즘 일부 터널에서 차선 변경이 합법으로 허용된 이유는 알고 계신가요? 수많은 차량이 오가는 터널 내에서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편의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인 것이죠.

 

 

한국 도로공사에서는 터널에서의 교통사고가 일반사고보다 사망률이 2배나 된다고 뉴스보도를 통해서 알렸습니다. 그만큼 터널에서의 사고가 위험하다는 뜻이겠죠?

 

그래서 유동적으로 일부 터널에서 차선 변경을 허용하게 되면서 큰 사고에 대처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차선 변경이 금지라는 생각 때문에 더욱 사고가 날 것이라고 판단 한 것이죠. 실제로 사고가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 차선변경이 가능한 터널

 

차선 변경이 합법적으로 허용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 도로공사에서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적고, 사고 위험이 낮은곳 등, 여러 기준을 보고 지정을 합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차선 변경이 허용된 터널은 10곳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추가적으로 허용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선 변경 허용 터널 예시

- 상주 ~ 영덕 간 고속도로 7개 터널
- 동흥천 ~ 양양 간 2개 터널
- 부산 윤산 터널 일부 구간
- 강남순환로 내 터널 구간

 

이러한 차선 변경이 허용된 구간이 아닌 터널에서 차선 변경을 위반하면 과태료는 얼마일까요?

 

 

터널에서 앞지르기(추월) - 경찰에게 적발 도었을 시 범칙금 3만 원과 벌금 10만 원, 카메라에 적발되었을 시에는 5만 원입니다.

 

자, 오늘은 터널 안에서 차선 변경은 모두 불법으로 금지시켰는지 궁금해서 알아본 내용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터널 내에서는 하지 않아야 되는 곳들이 많으니까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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