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되어서 첫차를 알아보는데 장기렌트를 고민하고 있다면 어떠한 장점, 단점이 있는지 알아본 사람도 꽤 많을 것 이다. 그런데 첫 차로 장기렌트를 이용해도 꽤 괜찮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과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20대 첫 차 장기렌트, 뭐가 문제길래
20대 첫 차를 장기렌트로 이용한다고 주위사람들에게 말하면 어떤 문제를 이야기 할까? "그거 사업자한테만 유리한거 아니야?","그냥 할부로 사는것보다 비싼데 왜 장기렌트를 해?" 이런 말이 나오곤 할 것 이다.
그런데 장기렌트의 장점을 잘 생각해보면 사회초년생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에게 좋은 점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단점이 없는것도 아니지만 우선 장점부터 살펴보자.
20대 장기렌트 장점
장기렌트 업체에서 장기렌트 만의 장점이라고 소개하는 것들을 보면 사업자에게 중점이 맞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몇가지 특징을 보자.
- 보험료는 월렌트료에 추가되어 있고 사고가 나도 면책금만 내면 더이상 오르지 않는다. (면책금이란?)
- 신용점수가 높다면 보증금 면제가 되어서 초기자본이 거의 들지않는다.
- 2년,3년 계약기간이 끝나면 반납하면 따로 신경쓸게없다.
이러한 특징이 있는데 이게 20대에게는 어쩌면 장점이 될 수도 있다.
보험료 문제
요즘 20대 첫차를 구매해서 자동차 보험을 들면 보통은 200만원대의 보험료가 나온다. 이게 한달로 치면 18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보험료만 18만원이 나가면 정말 큰 돈 이다.
게다가 처음 운전하는거라 사고가 날 확률이 높다. 아마도 20대에 차를 끌어본 사람이라면 사고 한번쯤은 났을 경우가 많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일단 경미한 첫 사고라면 보험료 할증이 붙지 않겠지만(일단 약 3년동안 보험료가내려가진 않을 것 이다) 크게 사고가 나면 할증까지 붙게 된다.
그런데 장기렌트는 몇번 사고를 내더라도 월렌트료가 올라가지는 않는다. 이건 진짜 장점중에 하나인데, 자신이 운전병 출신이라서 안전운전에 자신있다면 문제 없을 수 도 있겠다.
초기자본
20대에 신차를 현금으로 한번에 결제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많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 그렇다면 보통 캐피탈을 통해서 차량을 구매하게 될텐데, 이게 이자가 완전 저렴한것은 아니다. 특정 브랜드에서 프로모션으로 좋은 혜택을 받으면 모를까. 할부로 구매하는 것도 결국에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그리고 자신의 명의로 구매하게 되면 취등록세 내고 보험료내고 선수금좀 내다보면 목돈이 들어간다. 이런 목돈은 20대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가지고 있는게 더 좋을 수 있다.
참고: 200만원 정도의 월급, 장기렌트의 현실적인 비용
차량이 실증났을때
과연 신차로 구매하면 차를 얼마만에 바꿀까? 사람들은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자동차를 바꾼다. 고장나거나 큰 사고가 나서 폐차 시키고 바꾸는 사람보다 실증나서 바꾸는사람이 훨씬 많다.
그런걸 생각해서 어차피 2,3,4년 뒤에 바꿀 것 같다면 장기렌트 해서 반납만 하면 된다.
금융서비스 관계
장기렌트는 자신의 소유로 인정하지 않는다. 게다가 금융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보지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모를 대출을 이용할때 한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데 이건 대출 받을 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정부지원과 관련된 대출을 받는다면 재산으로 잡히지도 않아서 더 유리한 점이있다. 만약 외제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자신의 소득은 많이 높지 않은편이라면 장기렌트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단점도 있다
이렇게 이번시간에는 20대 첫 차, 장기렌트도 괜찮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물론 단점으로는 다른 구매방법에 비해서 내는 비용은 조금 더 높다는 점이다. 사실 비용에서만 차이가 있고 자동차를 이용하는데는 크게 다를 점이 없다.
그리고 참고로 보험료는 인상되지 않지만 나중에 보험경력으로 쳐주지는 않는다. 그래서 만약 장기렌트 이용을 끝내고 할부로 자신명의의 차를 이용하려고 할때 보험료는 높게 책정될 수 있다는게 단점으로 볼 수 있겠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