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햇살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한도와 금리 및 그 외 여러 가지 정보들을 모아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은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햇살론은 서민 근로자를 위한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알아볼것은 햇살론 생계자금이라는 항목의 대출을 알아볼 것입니다. 먼저 햇살론은 어떤 개념인지, 그리고 한도와 금리는 어떤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라는것은 어느 은행의 대출상품 이름이라기보다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일반적으로 저소득, 저신용등급을 가진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대출 제도를 말합니다. 

 

이 햇살론이라는것은 쉽게 풀어보자면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금융사에서 대출을 할 때 한도도 낮게 나오고, 이자율이 높은 편이잖아요? 하지만 이것을 은행에 보증을 해주면서 낮은 금리로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은 제도입니다.

 

이렇게 해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형태로 서민들을 위해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이 햇살론이라는 대출제도를 취급해서 상품을 내놓은 금융사는 정말 많습니다.

 

 

생계자금형 햇살론 한도,금리 외 정보

 

 

 

우리가 알아볼 생계자금형으로 햇살론을 받으면 과연 한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금리는 얼마나 되는지가 가장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분 내용
자격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
2. 개인신용평점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3. 3개월 이상 근로중인 소득증명이 가능한자
한도 최대 1,500만원
기간 3년 또는 5년
금리 10.5% 이하

 

정리해보자면 이렇게 됩니다. 아주 간략하게 보면 이야기를 해보면 한도는 최대 1,500만원까지 나오고 금리는 10% 정도 내외입니다. 

 

 

대출자격

 

대출자격도 궁금하실텐데요, 이건 서민금융지원 제도로 만들어진 대출상품이어서 그렇게 많이 까다로운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현재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소득증명이 가능한 급여 소득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소득자여야 되는데요.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신용등급은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이 되면서 4,500만 원 이하가 되면 됩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은 신용평가 정보회사인 NICE 라는 곳과 KCB 라는 곳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혹시 조회를 해보고 싶거나 신용평점에 대해서 잘모르겠는 분들은 개인신용평가 점수표 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일하는아저씨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10.5% 라고 적혀져 있죠? 이게 모든 사람이 똑같은 것이 아니고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햇살론을 취급하는 지점에서도 조금씩 다른데요. 금리는 금융감독원에서 정해놓은 것이고 저 10.5% 를 넘지 않는 선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 금융회사별로 조금씩 금리가 다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햇살론을 받을 예정이라면 여러 곳을 알아보셔서 이자율을 낮추는 게 중요합니다. 이점은 꼭 알고 계세요!

 

 

대출기간과 상환방식은?

 

대출기간은 3년이나 5년 중에서 고르실 수 있고,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됩니다.

 

물론 중도상환이 가능하고, 처음에 냈던 보증수수료도 어느 정도 환급이 됩니다. 보증수수료라는 것은 금융진흥원에서 은행에 보증을 해주잖아요? 그에 대한 수수료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처음 햇살론 대출을 받을 때 만약 1,500만 원을 받았다고 하면 계좌에 들어올 때 보증수수료가 자동적으로 빼고 들어옵니다.

 

물론 중도상환 시에 보증수수료는 계산이 돼서 자동적으로 환급이 들어오니까 이 부분은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융제도인 생계자금형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꼭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여기저기 상담이나 한도 및 금리 조회를 해본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까 많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내용

정부지원 대출로 대환대출이 가능한 상품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