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 또는 이용할 예정인 분들이라면 이자는 어떻게 상환해야되는지 궁금하셨죠? 이번글에서는 이자 상환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릴까 합니다.
마지막 쪽에 주의사항은 꼭 봐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상환 방식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대출과는 조금 다른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신용대출은 원리금분할상환, 원금분할상환이라고 해서 원금과 이자를 매월 같이 갚아 나가는 형식인데요.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이기 때문에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만기일시상환이란?
만기일시상환이라는 것은 대출을 이용할때 상환방식중에 하나인데요. 쉽게 말해서 원금은 바로 상환하지 않고 매월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1년동안 대출기간을 정해 놓고 100만원을 이용했다면 100만원은 1년이 되는 '만기일'에 상환을 하면되고 그 동안 매월 지정해둔 이자납입일에 100만원에 대한 이자를 내면 되는 것 입니다.
여기서 헷갈리실 수가 있는데요, 혹시나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해보시지 않았다면 먼저 마이너스 통장의 개념과 이자가 어떻게 나가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위 내용을 보시면 어느정도 이해가 가실거예요.
이자 상환 일자는 언제?
이자 상환일자는 대출을 받은 해당일을 이자납입일자로 지정되는데요. 만약 변경하고 싶다면 카카오뱅크에 문의해서 일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월급날을 고려해서 이자 납입일을 지정해 두는게 좋겠죠? 물론 다른대출이 있다면 그 대출과 이자 납입일을 같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이자 납입방법
그렇다면 이자는 어떻게 내야 될까요?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이자납입일에 한도가 부여된 입출금계좌에서 자동출금이 됩니다.
즉, 마이너스 통장에서 100만원을 사용했다고했을때 이자가 1만원이라면 납입일에 101만원이라고 나와 있을 것 입니다. 이게 이자가 발생한것이죠. 실제로 나는, 이자를 내기 위해서 돈을 입금하지는 않았지만 이자는 납입이 된것으로 처리가 됩니다.
물론 비상금대출의 계약기간이 1년일 경우 1년이 다되는 시점에는 원금과 함께 이자도 모두 갚아야 합니다.
꼭 주의해야 할점
아래 내용은 꼭 보시고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나도 모르게 연체가 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마이너스통장 방식인 비상금대출은 이자가 한도내에서 적용이 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만약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를 최대 300만원을 부여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280만원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상환을 하지 않으면 매월 이자가 붙겠죠? 283만원, 286만원 이렇게 불어나게 됩니다.
계속 상환을 하지 않고 있다가 최대 한도인 300만원이 꽉 찼는데도 상환을 하지 않고 있으면 이자가 발생했을때 지급가능금액이 부족한걸로 되어서 그때는 연체가 발생합니다.
금융생활을 하면서연체는 절때 하지 말아야할 것이죠. 그러니까 이점은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이자 상환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의 방식이 마음에 안든다면 비상금대출 vs 마이너스통장 장단점을 참고해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