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신용대출이 어려워서 보험계약대출을 이용하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보험계약대출의 경우 신용점수(구 신용등급)가 어느정도 되어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의 신용점수 기준
우선 보험계약대출의 경우는 일반적인 신용대출이 아니라 담보대출로 봐야 합니다. 담보대출도 신용점수를 보지만 신용대출보다는 신용도가 낮아도 대출을 받기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보험계약대출은 가지고 있는 보험을 담보로 대출신청을 하게 되는데 보험사 마다 다를수 있지만 대부분은 신용점수를 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용점수가 낮아서 일반 시중은행에서 신용대출이 어려운 분들, 딱히 다른 담보를 가지고 대출 받을 만한게 없으신 분들은 기존에 있던 보험을 가지고 까다로운 심사없이 받을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보험계약대출 받기전 이거 모르면 해지된다
보험계약대출이라는 것은 보험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승인해주는데 보통은 환급금의 50~90%까지 한도로 대출이 나옵니다.
이게 잘 이용하면 정말 좋은데 많은 분들이 덜컥 보험을 이용해 대출을 받았다가 해지가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보험계약대출은 연체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는데 그러한 이유는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만약 1천만원의 90%인 900만원을 대출 받았는데 이자를 계속 내지 못하면 대출한도에서 이자가 쌓이게됩니다. 여기서 이자는 한도에 합쳐진 금액으로 계산을해서 복리식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이자가 늘어나서 환급금인 1천만원을 넘기게 되면 보험사는 이 보험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환급금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니 아무리 연체에 대한 큰 부담이 없다고 하더라도 제때제때 이자를 내는게 중요합니다. 이건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보험계약대출 대신 알아볼만한 대출은?
신용점수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보험계약대출을 알아보는 분들중에 연체의 걱정이 있다면 차라리 다른 대출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정부에서는 저신용자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대비해서 정부지원 대출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대출들은 극저신용자도 알아볼 수 있고, 소득증빙이 어려운 개인택시, 일용직근로자 등의 분들도 센터 방문을 통해서 입증을 하면 대출승인이 되기도 하죠.
이것을 햇살론이라고 하는데요, 햇살론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햇살론15,(특례보증 포함),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이 있으니 꼭 이러한 상품들도 알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