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전세자금 대출 이자를 아끼기 위해서 여러 상품을 찾다가 직장인이라면 중기청에 대해서 알아보게 됩니다. 그런데 조건 중에 중견, 중소기업이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과연 재직 중인 회사가 해당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중기청 신청가능한 기업의 기준
중기청 신청에 앞서서 자신이 다니는 직장이 중소기업에 들어가는지 애매해서 신청 조건이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신가요?
그래서 제가 중기청 신청대상중 하나인 중견, 중소기업이 기준이 '어디 까지'가 아닌 '어디부터'해당하는지 알아보았어요.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기준은 평균 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수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 다니는 분들은 크게 신경안 쓰실 거에 요.
중기청 신청대상 중에 기업에 관한 문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대출접수일 기준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단, 소속 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되거나, 공무원인 경우 제외)
그런데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죠.
- 편의점,식당 알바는 안 되나요?
- 다니는 회사가 개인사업자인데 중기청 안 되나요?
- 중견기업, 중소기업에서 계약직 및 알바를 하고 있는데 안될까요?
자, 간단히 말해서 확실히 안 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법인사업자로 되어 있는 사업체만 받는 게 아니더군요.
어차피 따로 심사를 하는 것이 은행이고 은행마다 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적합한지 가심사를 받는 게 좋아요. 안되면 다른 전세대출 상품이라도 이용하면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물론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잠깐 알바를 하는 것은 안 되겠지요. 중요한 건 개인사업자 업장에서 일을하던 중견기업, 중소기업에서 계약직을 하던 가장 중요한건 취급 은행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
저는 개인적으로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의 청년전용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습니다. 무직자도 가능하다는 사실...
오늘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저는 전세자금대출 알아보면서 뭐가 뭔지 잘 몰랐어서 처음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보았습니다.
같이 알아두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