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할 때 리스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요즘에는 리스로 많이 구매한다고 하고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 궁금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자동차 리스라는 것은 무엇인지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과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차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의 개념

 

리스라는 뜻은 우리말로 빌린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면 리스 업체가 차량을 구매하고 여러 방식으로 업체에 매월 비용을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닌 차를 빌린다는 것이죠. 리스는 대표적으로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운용리스

운용리스는 소유권과 명의를 모두 리스 회사로 되어 있으며 계약기간을 정해놓고 타게 되며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며 차를 타는 것 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자동차 렌탈과 비슷하죠.

 

  • 금융리스

금융리스는 차량의 이용자의 명의로 할 수도 있고 리스사의 명의로도 가능합니다. 대출과 비슷한데 차량을 이용자대신 리스업체에서 구매를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어느 정도 자동차 리스의 개념을 알았다면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자동차 리스의 장점

 

자동차를 리스할것은 생각하고 있다면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장점과 단점이 여러 가지가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리스를 하는 이유중 가장 큰 것이 바로 초기 비용일 것입니다. 리스로 차량을 이용하게 되면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을 매월 리스료에 포함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큰 목돈이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보험경력

 

장기 렌터카의 경우에는 보험을 들 때 회사에서 자체 보험이 들어가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보험 경력을 인정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리스의 경우에는 보험료를 따로 개인으로 들어가면 리스료에 포함시켜서 낼 수 있기 때문에 보험경력이 인정된다는 것이 좋습니다.

 

3. 절세효과

 

목돈이 없어서 리스차량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세금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 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분들은 리스비용을 세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연간 최대 1500만 원 이상의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 개인사업자분들은 리스로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4. 재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리스로 이용하는 명의를 리스 업체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내 재산으로 잡히지 않아서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해서 비싼 차량을 운영하더라도 차량이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리스로 차량을 구매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일반 번호판을 사용

 

이게 장점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허, 하, 호라는 번호판이 붙으면 약간 무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 소유가 아닌 렌터카라는 것을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만약 이런 점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은 리스차량은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라면 장점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엠더블유정면
리스의 장단점

 

자동차 리스의 단점

 

장점에 비해서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장점만 보면 정말 괜찮은 것 같지만 단점도 확인해보시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대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자동차 리스도 금융상품중에 하나입니다. 자동차 할부도 마찬가지지만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이라 다른 대출 상품을 필요로 할 때 약간의 걸림돌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대출을 많이 받아야 되거나 이용할 계획이 별로 없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긴 합니다.

 

2. 주행거리 약정

 

자동차 리스는 약정 주행거리가 있습니다. 리스 이용자는 매년 자동차를 얼마나 이용할 것인지 정하게 됩니다. 차량은 중고로 판매할 때를 생각해보면 주행거리는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업체와 이용자는 1년 동안 몇 킬로까지의 주행거리를 탈건지 정하게 됩니다. 만약 주행거리를 초과하게 되면 추가 요금이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금융리스로 이용할 경우에는 약정 운행거리가 없습니다.

 

3. 중도해지 위약금

 

리스는 계약기간을 정하게 되는데, 중도해지 위약금이 있습니다. 잔여기간이 3개월 이하라면 5% 이지만 3년 이하라면 40%까지 됩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중도해지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될 부분입니다. 금융리스는 중도해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리스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많이 알아보고 계실 텐데 현명한 선택이 되시길 바라면서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으며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차이점을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내용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자동차 운용리스 금융리스 차이점을 알아보자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리스계약을 통해서 구매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차이점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차를 구매하는데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데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