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에서 요소수가 부족하다는 보도를 하고 계신 거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요소수가 얼마나 중요하길래 뉴스에까지 나오나?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번 요소수 부족 현상에 대한 원인과 자동차에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소수 대란의 원인

 

현재 논란이 많은 요소수, 우리나라에서 부족해진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원래는 중국에서 별도의 검열없이 요소수를 수출했었어요. 그런데 지난 15일부터 요소수가 엄격하게 검열을 거친 다음 수출을 하겠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사실상 요소수 수출을 금지한 것인데요, 요소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만드는 거예요, 그런데 중국이 호주산 석탄 반입을 중단하면서 중국 내 전력 생산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소 수출을 규제한 것이죠.

 

우리나라는 올해 요소수 수입을 보면 중국산이 97%나 된다고 합니다. 사실상 거의 중국에 의존했던 것이죠.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요소수는 중국에 의존했고 현재 중국도 자신들이 쓸 요소수가 부족할까 봐 수출이 막힌 것입니다.

 

 

경유 차에 꼭 필요한 요소수

 

개인 승용차도 경유차량이 많고 더군다나 화물차들은 요소수가 꼭 필요한 차량들입니다.

 

이런 경유차량에는 요소수를 일정 기간마다 넣어줘야 합니다. 특히 대형 화물차는 몇백 킬로마다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요소수를 필요로 합니다.

 

화물

 

만약 넣지 않으면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이라는 게 작동이 되지 않으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저하돼서 정상적인 차량 운행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나라 물류를 운반하는 화물차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네티즌들은 "중국에 너무 의존하면 어떻게 되는지 보였 줬다" 이런 반응을 보이고 있죠.

 

 

요소수 수입이 안되면 어떻게 될까?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화물차가 60만 대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요, 지역 물류의 핵심인 화물차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으면 물류품들이 다 멈추게 될 것이겠죠.

 

기업들의 자재, 생활품 등 많은 물건들이 원활하게 옮겨지지 않으면서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죠.

 

앞으로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을 것 같은데요, 중국의 수출 제한을 풀거나 다른 요소 생간 국가와 접촉을 하는 것일 것입니다. 생각보다 큰 문제있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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