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에 에어컨을 안 쓰는 곳은 없을 정도이죠. 집뿐만 아니라 매장, 학교, 자동차 등 사람이 내부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곳은 거의 모든 곳이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에어컨에서 찌린내가 나는 원인을 알아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알려드릴까 합니다.
에어컨에서 찌린내라고 하는것은 쩐내?라고 하면 될까요? 짠 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표현하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에어컨을 켰을때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제 글을 참고하셔서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원인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요, 에어컨의 필터 및 냉각핀에 붙어 있는 먼지와 습기로 인해서 그 안에서 곰팡이 및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사실상 매일 관리하기 어려운 에어컨의 악취를 100%로 막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냄새도 문제지만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해서 나는 냄새가 나는 바람이 나온다고 생각해보세요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자동차의 경우에도 블로어 모터로 빨아드린 바람이 증발기를 거치면서 온도차에 의해서 물기가 맺히는데요, 우리가 자동차를 운행할 때 에어컨을 틀면서 차가운 필터에 수증기가 맺히고 시동을 끄게 되면 급격하게 차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그 필터에 곰팡이가 엄청 빠른 속도로 퍼지게 됩니다.
가정용 에어컨도 그렇고 자동차 에어컨도 그렇고 원리는 같습니다. 필터에 온도차로 인해서 수증기가 생기고 습기에 찬 그곳이 온도가 올라가면서 곰팡이와 세균이 엄청 빠른 속도로 번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찌린내 없애는 방법
에어컨의 찌린내를 없애기 위해서 자가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준다
2. 창문을 열고 내부 공간의 통풍이 잘되는 상태에서 냉방으로 약 1시간 정도 틀어준다
3. 에어컨 냄새전용 스프레이 뿌려보기
필터를 청소하는 것은 에어컨 냄새를 없애는데 가장 효과적이지만 요즘 스탠드형 에어컨, 벽걸이형 에어컨 등 어떻게 필터를 빼서 청소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먼저 2번을 방법을 선택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2번의 방법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도 있으니까 구매해서 한번 뿌려보세요. 가격은 1만원대를 넘기지 않으니 부담이 별로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안에 번식하고 있던 곰팡이와 세균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꼭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못하겠다면 청소 및 교체하는 것을 업체에 맡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청소 및 교체하는데 비용은 많이 드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먼저 제가 알려드린 세 가지 방법을 해보시고 생각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