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장고 및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전기를 사용해야 하는 가전제품의 경우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곧 다가올 여름을 맞이해서 에어컨의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1등급과 5등급의 전기세 차이는 얼마나 될지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을 구매하기 전에 이 등급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이 등급에 따라서 에어컨의 가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연 전기세를 그만큼 절약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에어컨을 사면 꼭 붙어있는게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스티커인데요, 이것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정한 전기를 이용한 냉장고, 냉방기, 세탁기, 조명기기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해서 1에서부터 5등급까지 나눈 것을 말합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절약형 제품이며 5등급 대비 1등급이 30~40%를 절감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가 크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등급의 차이로 전기세가 배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잘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소상공인 최대 40% 구매지원)
*지원 에어컨 예시보기
1등급과 5등급 알아보기전 더 중요한 이것
예전보다 요즘 기기들의 에너지효율이 높아져서 전기세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저는 에어컨을 하루 종일 사용하지는 않아서 10만 원 이상이 나오진 않더군요, 그리고 1등급과 5등급의 차이를 알기 전에 에어컨의 소비전력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전기세를 얼마나 내게 될지 알기 위해서는 소비전력량을 기준으로 전기사용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소비전력(kw) X 사용시간 X 30일 = 전기사용량
위에 적어놓은 공식은 전기사용량을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소비전력이 2.1kw가 되는 에어컨을 하루에 8시간씩 썼다고 가정해보면 504 kwh라는 전기사용량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한국전력공사에서 지원하는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서 어느 정도 전기세 요금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8시간씩 사용하게 되면 한 달에 약 10만 원의 비용이 나올 수 있는 것이겠죠. 여기서 에어컨의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이냐, 5등급이냐에 따라서 조금씩 전기세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등급과 5등급 전기세 계산해보자
저도 에어컨을 찾아보면서 삼성, LG, 캐리어 등등을 보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선 브랜드명은 밝히지 않겠지만 두 가지 모델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조건을 아래와 같습니다.
- 1등급, 소비전력 2.05kw
- 4등급, 소비전력 1.95kw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고 가정을 해보고 아까와 똑같이 하루 8시간 사용을 하며 30일간 사용하는 전기사용량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등급 한 달 사용량 - 492 kwh
- 4등급 한 달 사용량 - 468 kwh
오히려 4등급이 전기사용량이 계산적으로는 적을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예시일 뿐입니다) 하지만 전기효율량이 1등급이 더 높다고 하니 좀 더 저렴하게 나올 수도 있겠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가정용에서는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소비전력이 같다면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으면 좋겠죠.
하지만 꼭 등급이 낮다고 해서 안 좋게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지고 보면 일 년에 우리가 에어컨을 얼마나 쓸까요?? 전기세보다는 기능과 디자인, A/S,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 등을 더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지난번 포스팅에서 에어컨의 수명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에어컨을 변경하려고 생각한다면 아래 내용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같이 보면 좋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