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2년형 볼보 S60 B5 모델은 두 가지 종류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모멘텀과 인스크립션인데요, 두 가지에 대해서 차량 성능에 관한 것은 차이점이 없지만 편의 기능 및 안전기능, 외부 디자인이 조금씩 다른데 어떤 점이 다른지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차량을 구매할 계획이었지만 두가지 차이점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차이점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멘텀과 인스크립션의 차이
우선 모멘텀과 인스크립션의 가격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모멘텀 - 4,810만원
- 인스크립션 - 5,410만 원
이외에 각각 공통되는 사항을 제외하고 차이가 나는 기능들만 나열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시길 바라며 차량 가격이 약 6백만 원 차이가 나는데 이 가격 차이만큼 만족할 수 있을지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온도 조절 시스템
모멘텀에는 2구역 독립 온도 조절 시스템이 들어가 있습니다. 공기 품질과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인스크립션에는 4구역 온도조절 시스템이 있어서 모멘텀과 다르게 운전석뿐만 아니라 동반석 탑승객 및 뒷좌석 탑승객의 온도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콘솔 뒤쪽 아래쪽에 개별적인 통풍구가 있어서 따로 약간의 조절도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접이식 햇빛 커튼이 뒤 좌석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LED 헤드라이트
두 가지 트림에 모두 LED 헤드라이트가 장착되었는데요, 인스크립션 모델에는 풀 LED 헤드라이트가 장착되었습니다.
볼보의 최첨단 LED 헤드라이트는 다른 차가 앞에서 다가오거나 접근하면 다른 운전자의 눈을 부시지 않게 하기 위해서 조명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풀 LED 헤드라이트는 커브에서 시야를 더욱 향상해주며 안개등도 포함되어 있어서 시야 확보에 용이합니다.
360도 카메라
이 기능은 모멘텀에는 없고 인스크립션에만 있는 기능입니다. 많이 보셨을 거예요. 고급 차량에는 360도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좁은 공간을 지나갈 때, 혹은 주차를 할 때 많은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통풍 시트
모멘텀 모델에는 열선 시트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통풍시트는 따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여름에 장거리 주행을 하면 엉덩이랑 등에 땀이 많이 차잖아요? 이럴 때 통풍 시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에어컨을 너무 강하게 틀면 살에 땀은 안차지만 너무 차가운 공기 때문에 불쾌감을 주고, 에어컨을 너무 약하게 틀면 의자와 맞닿은 부분에 땀이 차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통풍시트가 참 도움이 됩니다. (앞좌석만 기능 지원이 됩니다)
아 참고로 인스크립션에는 앞좌석에 마사지 기능도 있습니다.
그 외 차이점을 보자면 18인치, 19인치의 타이어, 크리스털 기어노브, 서브우퍼를 통해 차량 내의 깊이 있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600만 원의 차이, 음 개인적으로 저라면 인스크립션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저와 다르게 아직 결혼을 하지 않고 가족이 없거나 뒷좌석을 많이 이용하지 않고 혼자서 차량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모멘텀을 구매하셔도 충분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