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처럼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거나 손으로 무엇인가 하는 노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손가락이 아파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노화로 인해서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도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 일 수도 있는데요, 두 가지의 구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류마티스와 퇴행성 관절염 구분하기
손가락에 통증이 오는데 그냥 방치하고 있다가 호전되지 않으신 분들 많으시죠?
가장 먼저 류마티스관절염인지 일반적인 퇴행성 관절염인지 구분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병원에 가서 X-Ray 를 찍어보면 확실히 구분이 갈 수 있지만 가기 전에 자신이 어떤 종류의 관절염인지 가늠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두 질환 모두 저림이나 부종, 뻣뻣한 증상이나 시 큰 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것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보통 손이나 손목에서 발생이 되는데 손가락의 뿌리 부분, 중간 부분 쪽에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도 손가락에만 나타나는게 아니며 손목, 발 같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쓰이는 작은 관절에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부터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나중에 방치하게 되면 영구적으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손가락을 많이 쓰고, 노화가 되면서 생기게 되는데 보통은 손가락을 끝마디에 통증이 오는 편이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45세 이상만 되어도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손가락보다는 무릎에 먼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두가지의 손가락 관절염 종류를 구분하는 것은 확실하게는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정확합니다.
만약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나서 괜찮아지는 것이 느껴진다면 관절에 좋은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안 좋아지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 아래 영양제들을 비교해보세요.
관절영양제를 먹는 것과 안 먹는 것, 나중을 위해서 관리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원인 알아보기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기면 정말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죠. 그래서 이러한 관절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알아볼까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의 각각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일반적으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 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단핵구, 림프구를 비롯한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여들게 됩니다.
이후 관절액이 증가하면서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게 자가면역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면역 증상이라는 것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야 하는 면역계가 이상이 생겨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보통 반복적이고 많은 양의 움직으로 생기는데,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외상 때문에 발생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위별로 다르지만 손가락에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은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가락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은 일이 끝나면 최대한 손가락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게 좋은데요. 뼈와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