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어떤 기업이 주식에 상장한다고 청약 신청한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그런데 청약이라고는 주택청약밖에 모르는 사람이었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서 주식 청약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이란 무엇인가

 

기업이 커지면 주식상장을 합니다. 이렇게 회사는 자금을 확보하고 더욱 성장을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IPO 우리나라 말로 기업공개라고 하는데요, 이 IPO를 해서 우리 기업이 일 년에 얼마나 벌고 얼마나 지출하는 등의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공개하고 기업에 투자할 사람들을 모집하는게 바로 '공모'입니다.

 

그래서 공개적으로 기업에 투자할 사람들을 모집하는데 그것을 처음부터 투자하기 위한 것을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공모주청약

 

공모주 청약은 왜 인기가 있나

 

경쟁률이 어마어마하다는 뉴스가 간혹 뜨고는 합니다. 그것은 왜 그럴까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수익 상승이 확실해 보이는 경우

 

기업공개를 하고 나면 그 기업이 얼마나 잘 버는지, 생가보다 잘 못 버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익 실적이 생각보다 좋고 재무상 문제가 없다면 앞으로도 돈을 잘 벌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공모주들은 인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몰리는 것입니다. 주식은 투자이니까요.

 

 

평균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투자를 할 때 공모가가 평균적으로 시장가보다 더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상장 후에 프리미엄이 붙기 시작하면 수익이 바로 나게 되는 것입니다.

 

공모 가격이 측정될 때는 그 기업의 적정가치를 맞추긴 하지만 시장의 프리미엄 가격은 빠져있기 때문에 보통적으로는 공모가가 더 저렴한 편입니다.

 

쉽게 말해 싸게 산 물건의 값어치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 관련 내용

 

 

 

국내주식 할때 세금의 종류 3가지

주식초보인 저는 하나하나씩 알아가고 있는 중인데요, 이번시간에는 국내주식을 할때 내야하는 세금의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3가지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