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까지 생각한 남자친구가 사실 개인회생중에 있다고 알려오면 어떨까? 이번글에서는 개인회생을 공부하는 입장으로써 개인회생 중인 남자친구와 결혼까지의 문제점은 없는지, 나에게 불이익은 없을지 알아보았다.

 

 

개인회생은 도대체 뭘까?

개인회생이라는걸 어렴풋이만 들어보고 왠지 신용불량자, 빚쟁이로 인식할 수 있는데 맞긴 맞다.

 

개인회생은 과도한 채무로 인해서 더이상 빚을 갚기 어려운경우에 법원에 신청해서 구제를 받는 제도를 말한다. 쉽게 이야기 해서 재산보다 빚이 더 많은 경우, 더 이상 소득에 대비해서 채무를 갚기 어려운 사람들이 신청하게 된다.(자세한 내용은 개인회생이란 참고)

 

결혼까지 해도될까? 돈을 너무 막 쓰는건 아닐까

물론 돈을 막 썼다고 표현할 수 있겟지만 개인회생은 아무나 해주는게 아니다. 개인회생법을 보면 '과다한 낭비, 도박 그밖의 사행행위를 하여 현저히 재산을 감소시킨경우에는 기각될 확률이 있다.

 

하지만 소비로 인하든 도박으로 인해서든 개인회생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소비를 하는지는 곁에 있는 사람이 자세히 봐야 아는것이다.

 

일반적인 소비가 아닌 사업을 하다가 빚이 많아졌을 수도 있고, 병원비 등등... 이유가 있겠지만 대출 또는 카드값을 통해서 채무가 생긴건 맞으니 어쨋든 재정관리를 못해서 이러한 상황이 된것은 확실할 것 이다.

 

 

하지만 사람은 개인회생시에는 보통 3년(또는 5년) 동안 일정금액(생활비)를 제외하고 모두 채무를 갚는데 활용된다.

 

그러니까 사실상 데이트 비용을 내기도 어려울 것이다. 오히려 경제습관을 고치는데 좋은게 개인회생이다.

 

나에게 불이익은?

만약 개인회생을 진행하고 있는 남자친구가 있다면 나에게 받는 불이익은 없을까? 한마디로 말하자면 없지만, 소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하기에 따라서 안좋을 수 있다.

 

간혹 기념일에 좋은 식사를 하고 싶고, 선물도 받고 싶은데 개인회생중이라면 그런걸 챙기기 어려운 상황일 것 이다. 만약 그 사람이 정말 좋다, 돈을 보고 사귀는게 아니다 라고 한다면 자신에게 불이익은 딱히 없다.

 

글쓴이의 결론

개인회생 중인 남자친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법적으로 구제를 받고 있는 것일뿐 범죄자가 아니다.

 

그러니까 그 사람의 됨됨이를 보고 어떤 문제 때문에 그러한 빚이 생겼는지 천천히 이야기를 해보는게 좋을것 같다. 어쨋든 그사람을 판단하는것으 자신일테니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