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CPU성능을 볼때 중요한 4가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구매할때 가장 먼저 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CPU다.
그러나 CPU 종류를 조금만 찾아보면 CPU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 위 사진처럼 무슨 뜻은지 모를 스펙만 나열되어 있을 뿐인데, 이번글은 대략 성능은 좋은거구나, 별로구나 정도를 알 수 있게 설명해볼까 한다.
여기서 CPU의 성능에 영향이 있는 것들은 4가지다.
- 코어
- 스레드
- 클럭
- 캐시
사실상 모두 숫자가 높을 수록 좋은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것들이 왜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지 간략하게만 알고 넘어가자.
코어
코어는 CPU가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작업단위를 뜻하는데 코어가 많을수록 다중 작업(멀티태스킹)성능이 향상된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CPU의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라고 보면 된다.
인텔이라는 CPU제조사를 예로 들어보면 P코어, E코어 이렇게 나누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코어 수가 많으면 성능이 향상되기 마련인데 여기서 코어가 나누어진 이유는 P코어는 고성능 작업을 할때 주로 쓰이고 E코어는 일상 브라우저 탐색이나, 문서작업 정도를 할때 쓰이는 등으로 코어를 더 효과적으로 분리해 놓은 상태를 말한다.
스레드
코어는 스레드가 일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이고, 스레드는 그안에서 실제로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1코어에 1스레드가 일을 하게되는데, 인텔과 AMD는 한 코어에서 스레드를 2개로 늘려서 동시에 일을 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이것을 인텔은 하이퍼스레딩(HT), AMD는 SMT이라고 부른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코어는 6이라고 써져 있지만 논리 프로세서는 12라고 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논리 프로세서가 스레드를 뜻한다.
P코어는 고성능을 목표로 설계되었고 E코어는 효율성을 목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CPU 코어를 볼때 고급 그래픽 작업, 영상편집,3D 모델링 같은 고성능 작업을 위한다면 P코어가 많은 제품이 효과적이고 여러작업을 동시에 하고, 전력소모를 최소화해서 휴대성을 위한다면 E코어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클럭속도
클럭속도는 CPU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면 된다. 사실상 가장 크게 보는 부분이 이부분인데 헤르츠(Hz)라는 단위로 측정이 된다.
클럭속도가 빠르면 더 많은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데 기본클럭은 CPU가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 유지하는 최소 속도라고 보면되고 최대클럭(부스트 클럭이라고도 함)은 고성능작업을 할때 순간적으로 도달 할 수 있는 최고의 속도를 뜻한다.
전반적으로 CPU의 성능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캐시
캐시는 CPU 내부에 있는 고속 메모리를 뜻하는데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에 빠르게 접근할 수있게 돕는다. L1, L2, L3 캐시가 있다.
- L1캐시: 가장 빠르고 용량은 작은 캐시, 반복되는 작업을 많이 하는 것에 유리.
- L2캐시: L1캐시보다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용량이 더 큼
- L3 캐시: 전체 CPU 코어가 공유하는 캐시로 속도는 느린편이지마 용량이 훨씬 커서 데이터를 많이 저장 가능해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때 성능을 높이는 역할을 함
결국 캐시도 용량이 큰게 좋다.
나에게 적합한 CPU는?
CPU는 컴퓨터의 가장 기본이면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다양한 성능의 옵션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걸 골라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 경우가 많다.
가장 중요한건 '내가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가 아닐까 싶다. 사용성에 따라서 CPU를 추천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일상적인 작업용도와 게임까지?
일상적인 작업이라고 하면 뭐가 해당될까? 웹 서핑, 문서 작업, 유튜브 시청 등이 아닐까 싶다. 요즘 데스크탑은 정말 저렴한걸 구매해도 이런건 기본으로 다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웬만한 게임까지 하려고 한다면 타협해 볼 수 있는게 인텔의 i5-12400f 제품이 아닐까 싶다.
위 영상은 RTX4060 그래픽카드와 함께 쓰인 i5-12400f CPU의 게임환경에 대한 테스트 영상인데 배틀그라운드를 1080p 고품질로 해도 평균프레임이 150fps 정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호그와트 레거시 같은 경우에도 고품질모드로 평균프레임이 80fps정도 나오는거 보니 턱걸이 정도는 하는것 같다.
게임 및 고사양 작업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위한다면 그래픽카드도 중요하겠지만 CPU도 웬만한건 구매를 해줘야 한다. 만약 위에서 추천한 12세대 CPU보다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한다면 현재 시점으로는 가성비 있는 CPU는 i5-14400f 이제품도 괜찮아보인다.
정품도 좋긴한데 가격차이가 많이 나면 벌크제품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