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배우기에 앞서 주식을 하면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용어를 먼저 배우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이 배워나간다는 생각으로 아주 기초적인 용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주식차트

 

▣ 우량주

 

우량주는 말그대로 '우량' 한 주식을 의미하는데요, 실적이나 현금 흐름등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회사의 주식을 우리는 우량주라고 부립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대기업들을 우량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 테마주

 

테마주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테마를 토대로 움직이는 주식을 말합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 여러가지 이슈에 관련된 테마들이 주식에 영향을 많이 가는 것을 말합니다.

 

테마주는 일반적인 시장의 흐름과 무관하게 흘러가는 경항이 있습니다. 그만큼 테마주는 하락장세에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만약 이슈성이 떨어진다면 큰 하락을 볼 수 도 있는 것 입니다.

 

▣ 동전주

 

동전주는 우리 화폐중에 지폐로된 화폐의 최소단위인 1000원 미만의 주식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회사의 가치가 낮다고 보는게 아니지만 이런경우 보통은 시가초액이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적은 금액으로도 주식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고 예측하기가 어려운 경향을 띄기도 합니다.

 

▣ 작전주

 

영화 '작전'을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작전주는 증권시장에서 작전이라고 쓰는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금을 동원해서 특정 종목을 대량으로 매입하면 시세가 어느정도 조정이 되는데 이 차익을 노리는 행위가 작전입니다.

 

이걸 주가조작이라고 하기도 하고 시세조종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작전의 대상이 된 종목이 바로 작전주가 되는것입니다.

 

평소에는 유통량이 적고 가격ㄱ이 저렴한 중소기업의 주식이나 유동성이 많은 테마주가 선정되는데 개인투자자들은 피해를 입기 마련입니다.

 

 

▣ 주도주

 

흔히 대장주라고도 불리는데요 전반적인 주식시장의 주가를 이끌어가는 인기주 집단을 뜻합니다. 시가총액 사위의 대형주, 약세장에서는 개별종목을 보유한 종목이나 경기방어적 성격의 종목을 뜻합니다.

 

▣ 관리종목주

 

관리종목주는 쉽게말해서 거래정지,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는 주를 말합니다. 기업이 실적이 계속 안좋아졌거나 재무의 부실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은 관리종목주 인 것 이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