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장기렌트와 신차할부 장단점을 비교해볼까 하는데, 자신의 상황에 맞게 구매하는 게 좋은 소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인지 확인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

 

장기렌트와 신차할부 장단점

장기렌트와 신차할부중에 어떻게 구매할지 모르겠다면 장단점을 확인해보고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대표적인 것들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 장점

장기렌트란 차량이 자신의 소유로 되지 않고, 업체에 월 렌트료를 지불하면서 차량 운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어떤 것들이 장점인지 볼까요?

 

1. 월렌트료에 보험료가 포함

우리가 보통 차량을 구매하면 개인적으로 보험을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월 렌트료에 보험료가 같이 포함되어 있으며 업체가 보험사와 협력해서 운영을 합니다.

 

내가 개인보험에 들어가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자주 사고가 나는 경우에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2. 반납이 가능하다

장기렌트는 기본적으로 계약이 끝나면 반납을 할지 인수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물론 프로모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차량을 자주 바꾸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계속 반납형으로 운영을 해서 단기간에 새로운 차량으로 변경하기가 용이합니다.

 

3. 초기비용 부담이 없다

장기렌트에는 선수금, 보증금의 개념이 있는데 신용점수가 높은 편이라면 이 또한 내지 않고 처음부터 그냥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험료도 월 렌트료에 포함되어 있고, 차량에 대한 세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신용점수만 괜찮다면 초기 비용이 거의 안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하기

 

 

장기렌트 단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단점 두가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용이 더 비싸다

신차할부보다 장기렌트가 비용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차량을 최대한 싸게 구매하고 싶다면 장기렌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보험이력이 남지 않는다

장점이자 단점인게 바로 보험에 관련된 것입니다. 개인보험으로 들어가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자신 개인 소유의 차량을 운행할 때 보험이력이 없기 때문에 무사고로 지냈다고 하더라도, 반영이 안 되어 혜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신차할부 장점

신차할부도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장기렌트와 상대적이긴 하지만 어떤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1. 장기렌트보다는 저렴하다

장기렌트는 업체에서 차량에 관한 서비스를 진행하기때문에 수수료가 조금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신차를 할부로 구매할 때는 캐피털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건 그냥 대출의 개념이기 때문에 대출금리에 대한 이자만 내면 됩니다. 따져보면 신차할부가 더 저렴합니다.

 

 

2. 비교적 자유롭다

이건 공감안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왠지 모르게 장기렌트같이 계약을 하게 되면 내차가 아닌 것 같아서 정이 안 갑니다. 그래서 차를 막 타는 분들이 있는데, 신차할부는 정확히 나만의 개인 소유이기 때문에 더욱 애정이 가게 되며, 언제든지 중고차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차할부 단점

마지막으로 신차할부의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고가 많이 나면 보험료 할증

장기렌트에 비교해 봤을때 사고가 나게 되면 당연히 신차할부는 보험료 할증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운전실력이 미숙해서 사고가 날 것 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비싸도 장기렌트를 고려해보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가격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장기렌트 vs 신차할부 구입비용 비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초기비용의 부담

신차할부로 구매할때는 전액 캐피털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비용, 취득세, 탁송도 등을 내야 합니다. 이것들은 차량 가격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큰 금액이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보험료도 따로 내야 하니 초기 자본금이 조금 필요합니다.

 

3. 중고차 감가

장기렌트는 중고차가 얼마나 감가되었느냐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할부로 차량을 구매했을 경우 만약 장거리를 많이 뛰어서 키로수가 높은 경우 중고차 가격을 얼마 받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분들은 장기렌트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장기렌트와 신차할부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