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많은 분들이 자동차 담보대출이라는 것을 이용합니다. 돈이 급해서 담보를 알아보는데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게 자동차이기 때문에 자동차 담보대출을 이용해서 대출을 받으시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금리 및 필요서류 등 자격조건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것에 대해서 두려움도 있을 것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그리고 자동차 담보대출을 취급하는 금융사는 정말 많아서 이자율이 얼마나 되는지와 조건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이란?

 

일단 자동차담보대출에 대해서 짧게 이야기하자면 정말 간단합니다. 현재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죠. 자동차를 구매할 때 대출을 하는 것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은 다릅니다.

 

자동차 담보대출은 보통은 1 금융에는 거의 없습니다. 2 금융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KB차차차 및 신한 마이카, 러시엔 캐시 같은 곳에서 많이 취급을 합니다. 이 대출상품은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데요. 자동차 종류에 따라서 대출한도가 달라지고, 신용등급에 따라서 금리가 변동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와 금리 알아보기

 

 

자동차 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자동차를 담보로 하기 때문에 금액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중고차량가액이 높으면 그만큼 한도가 높아지게 되죠. 한도는 최대 1억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다만 소액으로 대출도 가능하며 최소 200만 원 정도도 가능해요.

 

그리고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자동차 담보대출이 금리가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건 정말 많이 알아보셔야 합니다. 

어떤 곳은 최대 연 금리 20% 까지도 가기도 해요. 게다가 중도상환 수수료까지 있어서 돈이 급해서 빌렸지만 참 아까운 돈이 됩니다. 

 

정말 괜찮은 곳은 최저금리 약 4% 정도의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어요. 게다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이 알아보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한도조회만 해도 신용등급이 하락될까?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이가 많이 나니까 여려 군데를 알아보시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았어요. "혹시나 한도조회를 많이 하면 내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잘못된 오해예요. 대출을 받기 전에 조회만 해보는 것은 등급이나 평점에 변동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단순 상담이기 때문이에요. 이것때문에 온라인상에서 한도조회를 너무 많이 하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하신 분들은 그냥 조회하셔도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필요서류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기전에 한도와 금리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아보셨다면 필요서류는 뭐가 있어야 할지 궁금하실 텐데요, 금융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으로도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의 핸드폰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초본
  • 차량등록증

 

이 정도가 있으면 되고요. 상담받으면서 금리도 괜찮다, 한도도 이 정도면 다른 곳에 비해서 괜찮다 생각이 들어서 대출 진행을 하기로 하면 상담사 분께서 필요서류를 알려주실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것은 먼저 준비해놓는 게 일처리가 빠르게 되겠죠?

 

자동차그림
자동차

 

그 외 주의사항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기 전에 간단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자면 거의 모든 곳이 차량 명의가 공동 명의인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소유 차량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가지 자동차 등록원부에 권리 제한이라고 해서 가압류, 가처분 등이 있는 경우와 침수 및 차량이 많이 파손된 경우에는 대출받기 힘들 거예요. 이점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내용

자동차 담보대출 받고나서 신용등급 하락?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