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이름이 좀 생소하죠? 그런데 요즘 재래시장 같은 곳에서도 많이 보이는 이 연자육! 생긴 것은 좀 혐오(?)스럽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몸에는 정말로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방(연자방)

연자육이란?

구멍이 밀집되어 있는 모습을 보고 공포를 느끼는 '환 공포증' 사진에 많이 나오는 연자육은 좀 혐오스럽게 생긴 것은 맞습니다만 예전 조선시대 때 왕이 먹었던 보양식이라며 TV에서도 많이 소개되었었는데요 

연자육이란 연꽃의 씨앗입니다, 연육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연방(연자방) 안에 들어있는건데 1개의 연방에서 10~20개 정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긴 게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연자육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연자육은 독소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게다가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뛰어나서 혈액안에 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혈관이 정말 중요한 거 아시죠? 혈관이 깨끗해야 혈액순환이 잘되는데 특히 자주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운 분들은 연자육이 좋다고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손발 저림 현상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그런 것입니다.

연꽃

불면증에 탁월하다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제일 유명한 효능으로는 심장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불면증에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연자육이 심신을 안정시켜줘서 수면 장애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조선시대의 왕들 중 영조와 정조도 이 연자육을 자주 끓여 마시곤 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연자육 알맹이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을 섭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보통 연자육 차, 연자육 밥, 연자육 죽 등으로 조리해서 드시면 좋은데요 

연자육 차는 연자육을 20g 정도 1000ml 물에 넣어 끓이시면 되는데 좀 오래 끓여주셔야 됩니다. 이게 불편하다면 시중에 티백으로도 많이 판매가 되고 있으니 구매하여서 드시면 되고요 연자육 밥이나 죽은 간단하게 조리 시 첨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양을 조절해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15알 정도입니다. 보통 시중에 파는 연자육은 건조를 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의 부작용

조선시대 왕이 먹을 정도로 효능이 탁월하다는 연자육도 많이 먹으면 당연히 안 좋겠죠? 만약 연자육을 과다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중요한 건 건조하거나 조리한 연자육이 아닌 생으로 먹게 되면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자육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이 과하지 않게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도 몸에 좋은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재밌게 보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