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는 시간은 비슷한데 잠이 잘 안 오거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수면을 많이 못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문득 드는 생각은 아마도 수면시간이 부족해서 건강에 얼마나 나쁠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나쁘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과연 우리몸에 어떻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는 모르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수면 부족이라는 것은 어느정도가 되어야 부족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연령대별로 충분한 수면시간은 다르고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보통 6시간 이하로 잠을 자면 수면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수면이라는 것은 자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잘 잔다' 라는 것은 시간뿐만이 아닌 수면의 질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숙면을 취했다고 하더라도 수면의 시간은 무시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최소한 7시간~8시간 을 자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짧은 수면시간으로 인해서 점차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수면부족이 계속되면 우리 몸에 어떤 영향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다
수면이 부족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면역기능이 안 좋아집니다. 이것은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몸으로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기억력이 감소한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것입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알츠하이머병의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성분이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라는 것은 치매의 가장 흔한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나이가 든 사람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기억력뿐만 아니라 집중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져서 해야 될 일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욕이 증가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잠을 자지 않으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지게 되고, 식욕이 올라가게 됩니다.
밤에만 배가 고픈 게 아니라 활동하는 낮에도 식욕이 왕성하게 바뀌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선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부 노화를 촉진시킨다
우리 피부는 잠을 자면서 몸의 피로를 회복하기도 하고 동시에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는 일을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수면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피부세포를 재생시킬 시간이 부족하게 돼서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부족한 수면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양을 끼치는지 5가지 정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적어도 자기 30분 전에는 핸드폰을 꼭 놓으시길 바라며 최대한 자려고 노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말 중에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수면은 우리 삶의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