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핸드폰을 구매했을 때 이 핸드폰은 디자인, 성능, 새로운 기술 등 여러 가지가 복잡하게 결합되어서 만들어지는 것인데요, 이렇듯 밸류체인은 제품 생산을 위해서 제조공정을 세분화하고 사슬처럼 엮어서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밸류체인이란 무엇을 뜻하는지 아주 쉽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밸류체인이란?
밸류체인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제조공정을 세분화해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인데요. 체인(사슬)처럼 밸류(가치)를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밸류체인을 알고 있으면 제품이 만들어지는 순서, 중요도, 필요한 소재는 무엇인지, 부품과 장비는 어떤 게 들어가는지, 이 부품들은 직접 만드는지 아니면 관련된 기업들이 납품을 하게 되는 것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밸류체인을 한눈에 볼 수 있다면 어떤기업들이 관여되어 있는지 관련주도 알 수 있고, 어떤 부분이 정말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죠.
예시를 한번 들어볼까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중 태양광 에너지가 인기가 좋은 편인데요, 태양광 산업의 밸류체인 예시를 볼까요?
▣ 태양광 산업의 밸류체인
태양광 산업의 가치를 만들어내기위해서는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부터, 잉곳, 태양전지, 모듈 등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어떤 핵심적인 기술이 들어가는지, 생산방법은 대략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그 산업에 대한 가치가 어떻게 해서 만들어지는지 알아가는 게 바로 밸류체인인 것이죠.
밸류체인이란 우리나라말로 가치사슬입니다. 즉 사슬처럼 엮여있는 정보들을 알아보고 분석하게 되면 어떤 기업이 더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지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밸류체인은 자신이 직접 제조업체와 장비,소재,부품을 납품하는 기업들의 경쟁력과 규모에 따라서 정리해보며 주가 상승세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밸류체인을 분석하는 것은 자신이 투자할 기업의 기본적인 구조를 들여다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잘되는 치킨집이라고 해서 그냥 투자하실건가요? 그 치킨집의 튀김은 어떻게 해서 바삭한 지, 닭은 어디서 받고 얼마나 저렴하게 들여오는지, 이런 기본적인 것은 알고 투자해야 이곳이 앞으로도 잘 될 거라는 믿음이 생기지 않을까요? 그런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꾸준히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양질의 포스팅을 할테니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공감 버튼 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