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인 분들 중에 따로 나가서 살기 위해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알바를 하면서 월소득이 많지 않은 분들은 월세가 부담이 많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적은 금액을 내면서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번 시간에, 전세자금 대출은 어떻게 받아야 최대한 적은 금액을 내면서 전셋집을 구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 테니 잘 읽어보도록 합시다!

 

 

대학생이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이유

 

직장인의 경우에는 월소득 증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가 쉽습니다. 물론 한도도 높게 나올 수 있고요. 하지만 대학생 신분이고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전세자금 대출은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무직자도 가능한거에요. 혼자서 자취를 하고 싶은경우에 월세보다는 전세를 알아보는 게 최선의 선택입니다. 그런데 대학생은 왜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해야 할까요?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월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네 월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요. 예를 들어 10평짜리 월세집이 한 달 월세가 50만 원이라고 한다면 전세자금대출은 똑같은 평수와 비슷한 조건으로 월마다 10만 원 정도의 비용을 내면서 살 수 있습니다.

 

전세는 전세보증금이라는 것을 내고 집을 빌립니다. 전세보증금을 내면 따로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죠. 이건 다 알고 계시죠? 그런데 이러한 목돈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하지만 방법이 있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대출을 이용하면 아주 낮은 금리이기 때문에 한 달에 10만 원이 안 되는 금액으로도 자취를 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나가살고싶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에 대해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이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정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거예요.

 

대출을 받을 때는 보통 담보가 있거나 신용대출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학생분들은 담보로 할 재산이 없잖아요? 은행거래를 많이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용등급도 높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보증서라는 것을 발급해주면서 "이 사람은 믿을만한 사람을 보증합니다"라는 것을 확인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은행에서는 이것을 보고 이 사람에게 대출을 승인해줄지 다시 한번 심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심사가 끝나고 승인이 되면 여러분은 내 돈은 들이지 않고 은행에 아주 낮은 금리만 내면서 자취를 할 수 있는 것이죠. 저도 현재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해서 1.5평 원룸에서 살고 있습니다^^

 

 

청년전용 전세대출의 간단 정리

 

대출? 그거 위험한 거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저도 어릴 때는 대출이라는 것에 좀 부담감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게 있었는데 지금은 이런 대출이 없으면 서민은 못살겠구나 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 대출대상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순자산 2.92억 원 이하, 무주택자,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 대출금리 - 연 1.5~2.1%
  • 대출한도 - 최대 7천만 원 이내 (임차보증금 80% 이내)
  • 대출기간 -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참고) 한가지 제일 중요한건 월 이자가 적더라도 저 금액을 꼭 지체하지말고 내야한다는 것입니다. 대출을 잘 이용하면 좋지만 연체되거나 하면 안됩니다.

 

●대출대상

 

대출대상은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이 신분, 그리고 순자산이 약 3억 아래, 그리고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만약 혼자 살려고 나오는 분이라면 예비 세대주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이 조건에 맞을 것입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많아도 2%를 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금리가 2%라고 했을 때 만약 5천만 원짜리 전셋집을 계약하면 5천만 원의 2%, 즉 연간 100만 원의 이자를 내면 됩니다.

 

이걸 월로 따지면 10만 원이 안되죠? 이 금액 내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월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자취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핵심이에요~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7천만 원까지만 나옵니다. 그런데 이 정도면 원룸 정도는 전세로 다 구할 수 있습니다. 직방이나 다방 같은 곳에서 잘 찾아보세요.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2년입니다. 보통 전셋집은 2년을 기준으로 계약을 합니다. 이건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대학생의 경우 자취를 하기 위해서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본다면 무조건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그런데 아예 전세자금 대출을 어떻게 이용해야 되는지, 대출 대상이 맞는지,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감이 안 잡힌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이 글은 모르는 친구분들에게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지난 포스팅
 

전세자금대출의 이해와 진행절차 알아보기

전세자금대출을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고 대출이라는 것을 처음 접한 분들이라면 도대체 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어디서 알아봐야하는지 가늠조차 안가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2zero.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