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노화로 인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이 많을 텐데요, 초반에는 증상이 크지 않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이번 시간에는 관절염 방치 시 문제가 되는 3가지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관절염 방치 문제인 이유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움직임에 따라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런데 관절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아직은 괜찮겠지 하다가, 문득 관절 통증이 심해져서 이 글을 찾아 보신 건 아니신가요? 이렇게라도 찾아보셨으면 다행입니다, 앞으로 관리하면 되니까요. 우선 문제가 되는 3가지는 뭐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속 악화되는 게 문제
관절염은 염증입니다. 피부에 염증이 났을 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그게 보기 흉하다면요? 그러면 당장 피부과에 가거나 약국에서 의약품을 구매해서 치료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곳이니까요.
하지만 관절 문제의 경우, 지금은 별로 통증이 심하지 않아서 그대로 놔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은 나중에 우리가 제대로 걷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런데 지금 안 아프다고 해서 그대로 방치해 두면 나중에는 인공관절 수술까지 해서 걸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몸 관리를 하는 게 좋겠죠.
사망위험이 더 높다
한 기사에 따르면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분들이라면 동반질환이 있는 환자의 사망 위험이 동반 질환이 없는 환자보다 1.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즉,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분들 중에는 합병증이 생기면 생명에 더 큰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미리미리 검진해보고 이상이 있을 시 치료하시는 게 좋습니다.
O자 다리 가속화
O자다리라고 아시죠? 다리가 O자형으로 휘어진다고 해서 이렇게 부르는데요, 관절염 때문에 가속화되기도 하고, O자 다리 때문에 관절염이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미 휜 다리는 되돌릴 수 없다고 합니다. 수술을 통해서 교정을 해야 하는데요, 다리가 휘게 되면 무게중심이 무릎 안쪽에서 많이 감당하게 되면서 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을 느껴서 한쪽 다리도 짝다리를 짚는 방식의 자세가 O자 다리를 유도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노화되면서 생길 수 있다고 하지만 안 그러는 게 좋겠죠.
평소 습관으로 대처하는 방법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 딱 3가지만 노력하시면 됩니다. 당연한 것들이지만 지키지 못하는 것들이 있어요. 아래 세 가지를 꼭 평소 습관처럼 지켜보세요.
-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
- 표준 체중 유지하기
- 쿠션감 있고 편리한 신발 신기
이렇게 3가지만 노력하셔도 관절염 예방에는 아주 좋다고 합니다. 물론 식습관도 중요하겠지만요. 표 중 체중을 유지하는 데는 어느 정도 식습관을 노력한다는 뜻이니까요.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관절 쪽에서 윤활유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연골 건강에도 더욱 좋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관절염 방치 시 문제가 되는 것들과 평소 습관을 어떻게 들여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부모님이 관절이 안 좋다 보니 요즘 부쩍 관절에 관한 포스팅을 하는 것 같은데요, 더 정확한 내용은 담당 의사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내용